경편성물 종류 트리코, 라셀, 밀라니즈 특징

경편성물의 경우 많은 바늘이 동시에 코를 만들어 제편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코가 비스듬한 지그재그형으로 형성됩니다. 위편성물과 비교하였을 경우 직물에 가까운 편으로 형체 안정성은 좋지만 신축성은 떨어지게 됩니다. 편성기에 따라서 트리코, 라셀, 밀라니즈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경편성물 종류에 대해서 그리고 경편성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편성물 종류 트리코, 라셀, 밀라니즈 특징

경편성물 종류와 특징

트리코

편성하다라는 뜻을 가진 프랑스어 트리코테를 어원으로 하며 가장 대표적인 경편성물 입니다. 하나의 바늘에 속한 가이드바의 숫자에 따라서 1바 크리코 2바 트리코 3바 트리코 등으로 분류됩니다. 2바 트리코가 주로 사용됩니다. 표면은 일반적인 편성물과 비슷한 외관을 가지지만 이면은 실이 가이드 바에 의해서 좌우로 움직여 위방향의 이랑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리코 편성물의 경우 가늘고 균일한 실을 주로 사용하며 위편성물과 비교했을 때 밀도가 조밀합니다. 신축성이 낮게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강도와 내구성이 커서 위편성물에서의 단점으로 나타나는 전선 형체안정성 등의 단점을 일정 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편성물 특징 장점과 단점

라셀

수직으로 고정된 래치 바늘과 2~48개의 가이드 바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라셀은 다양한 굵기의 실이나 장식사와 같이 실의 사용에 대한 제약이 없어 다양한 외관의 편성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 레이스부터 드레스, 블라우스, 모포 등 다양한 소재를 라셀을 통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밀라니즈

밀라니즈는 트리코와 비슷한 외관을 가지고 있지만 표면에는 코가 두드러져 세로 줄무늬를 나타나고 이면에는 마름모의 패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밀라니즈는 트리코보다 신축성이 있으며 조직이 균일하게 됩니다. 매끄러운 표면을 갖는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기의 복잡성으로 인해서 제편 속도가 느려서 사용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심플렉스

심플렉스의 경우에는 트리코나 라셀의 경우 만큼 의류용으로 널리 사용되지는 않는 조직 입니다. 실제로 심플렉스는 이중트리코와 비슷한 것으로 트리코 편성기로 편성되는 부분이지만, 위이중 편성저지와 비슷한 외관과 감촉을 나타내어 드레스지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 손뜨개질의 기계화 위편성물 특성 알아보겠습니다

경편성물 종류와 특징 마무리

경편성물은 열린 코와 닫힌 코가 있으며 이런 배열에 따라 각종 조직이 있습니다. 의류용으로 사용되는 경편성물의 기본 조직에는 트리코, 라셀, 밀라니즈 등이 있으며 심플렉스의 경우에도 경편성물에 속하지만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경편성물의 특징으로 제편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기 때문에 지그재그형으로 형성되고 위편성물과 비교해보시면 오히려 직물에 가까운 편이며 형체 안정성은 좋지만 신축성이 좋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