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난 니트 줄이기, 새옷 처럼 되돌리기

봄이 다되었지만 아직까지는 여전히 날이 차가운 느낌이 많이 듭니다. 예쁜 옷을 입고 싶어 옷장을 살펴보시면 니트 스웨터 한두개 이상은 다들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니트류는 세탁하기도 까다롭고 손목 부위 혹은 목부위의 경우는 늘어나기 쉽고 사이즈 자체는 줄어들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니트류의 옷은 변형되기가 쉬워서 관리가 쉽지 않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손목과 목 부분이 늘어나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다행히 새옷 처럼 되돌릴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늘어난 니트 줄이기, 새옷 처럼 되돌리기

늘어난 니트 줄이기, 새옷 처럼 되돌리기

늘어난 니트 줄이는 방법

린스 이용

니트 옷을 입다 보면 목부위 혹은 손목 부위가 변형되고 늘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낡아 보이고 오래 입은것 처럼 보이는 니트 옷을 새옷 처럼 되돌리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린스를 이용해서 늘어난 니트를 다시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니트가 늘어났다면 간단하게 사용하고 있는 린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니트의 경우에는 섬유를 성글게 짠 특성으로 인해서 옷이 늘어나거나 혹은 쉽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탁기에 들어간 섬유가 물에 젖어서 강한 원심력으로 흔들리다 보면 수축이나 변형이 되기 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렇게 늘어난 니트의 경우 그냥 입고 다니시기 보다는 관리를 해주시면서 늘어난 니트 줄이는 방법 상당히 중요한 사항이기도 합니다.

옷이 줄어들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건조기 사용법, 건조기 옷 줄이기 줄어든 옷 늘리는법

목부분이나 손목부위 린스와 물풀

손목과 목 부분이 울거나 늘어났다면 린스를 뿌려주시고 물풀을 이용하여 고정시키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분무기에 따뜻한 물, 린스 넣고 섞어주시고 늘어난 부분에 린스 물을 충분히 뿌려주시면 됩니다. 늘어난 부분을 모아주며 헤어드라이어 온풍으로 말려주시면 됩니다. 다리미 풀을 뿌린 후 헤어드라이어로 말려주시고 다시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뿌려주시면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고정됩니다. 이렇게 늘어난 니트를 고정 시키는 방법은 물에 잘 녹는 물풀로 임시로 고정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물세탁하면 물풀이 다시 풀어지게 되며 늘어난 형태로 돌아가게 되므로 옷을 평소에도 제대로 관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줄어든 니트 늘리는 방법

늘어난 니트 그리고 줄어든 니트의 경우에 린스를 푼 따뜻한 물에 니트를 넣으면 섬유가 부드러워져 다시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가려고 하는 성질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물 온도를 주의해야 하는데 물온도가 너무 높으면 섬유가 수축하게 되며 너무 낮으면 물에 린스가 잘 풀어지지 않습니다. 미지근한 온도 약 30도 정도가 적당한 온도 입니다. 스웨터를 린스 푼 물에 푹 적신 뒤, 10~15분 정도 놔뒀다가 깨끗한 물에 다시 헹구고 떨어지는 물이 없어질 정도로만 세탁기에 돌려 탈수 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이후 마른 수건 위에 니트를 누르고 말아주시면 됩니다. 건조의 정도가 촉촉할 정도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이제 줄어든 니트를 늘려주시면 되는데  목 부분을 손으로 눌러주시고 줄어든 니트 섬유를 아래로 당겨주시고 가로로도 골고루 당겨 옷의 형태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늘려준 상태로 그대로 건조대에 눕혀서 말리면 늘려진 그대로 잘 건조되고 고정됩니다.

옷을 관리 하는 가전 제품의 경우에도 요즘은 상당히 기능이 뛰어난 부분들이 많습니다.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스타일러 건조, 세탁, 제습, 주름펴기, 땀냄새 제거, styler 사용 방법

니트 새옷 처럼 되돌리기

주로 계절이 바뀌거나 그냥 보관해뒀던 옷장이나 옷상자에 오래 보관했던 니트의 경우에는 입기 전 두들겨줘야 합니다. 옷 소재 특성상 실 사이에 진드기가 서식하거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껴있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잘못 보관하고 관리 하시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피부염, 천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의 경우에는 충격에 약해 니트를 두들겨 주는 것만으로도 약 70%를 제거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옷을 입으시고 일주일에 1회 이상 세탁하시거나 햇볕에 말려 주시면 진드기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옷걸이에 니트를 걸어서 보관하시게 된다면 옷이 부분적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옷을 잘 접어서 보관하셔야 합니다. 또한 니트의 경우에는 습기에 약한 부분이 있어서 습자지나 신문을 옷 사이에 넣는 게 좋습니다.

아래 관련글 표백과 빨래 내용 옷 관리에 상당히 유용한 정보 입니다.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옷 리폼 표백 효과, 빨래 표백 방법, 과탄산소다 표백제 사용법

늘어난 니트 줄이기, 새옷 처럼 되돌리기

니트의 경우에는 옷의 특성상 잘 줄어들고 잘 늘어나는 부위가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니트 옷의 관리에 신경을 제댈 잘 써줘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평소 세탁과 건조 관리를 잘해야 입을 수 있는 옷이 니트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탁을 하실 때 린스를 이용해서 손세탁을 하시는 경우 늘어난 부위 그리고 줄어든 부위에 대해서 관리를 해주신다면 옷을 항상 새옷처럼 변형없이 입으실 수 있습니다. 늘어나거나 혹은 줄어든 옷의 경우 평소에도 관리를 해주시면서 착용하시면 늘 새옷처럼 기분좋게 입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