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날 옷, 시원한 옷 차림

벌써 더위가 시작되려고 하는데 더운날 시원한 옷차림을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가지신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제 곧 여름이 오고 옷 준비를 하고 있을 정도인데 기온이 오르는 여름날 외부 온도가 높은날이 많고 이때 몸의 온도를 제대로 조절해줘야 할 상황입니다. 더워질수록 옷차림이 짧아 지는게 당연하지만 벗을수록 시원하지는 않습니다. 몸이 열을 발산하는 원리와 옷의 소재를 이해하신다면 아래 글에서 더운날 옷 시원한 옷 차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더운날 옷, 시원한 옷 차림

더운날 옷, 시원한 옷 차림

체온과 시원한 느낌

사람의 체온은 36.5℃의 체온을 유지하고 있으며 인간이 쾌적함을 느끼는 외기 온도는 20℃이며 의복을 착용하지 않고 쾌적함을 느끼는 피부온도는 28~30℃ 정도 입니다. 피부온도는 체온과는 다른 개념으로 보통 피부온도가 35.5℃일 때 더위를 느끼게 됩니다. 여름철 맑은 날 습도는 보통 70%, 장마철엔 80% 전후로 알려져 있습니다. 옷을 입어서 쾌적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 피부 온도 32±1℃, 습도 50±10%, 초속 0.25m의 바람이 불어 올 때 시원함을 느끼게 됩니다.

관련글 : 입으면 시원한 옷 소재

옷으로 조절하는 체온

또한 옷을 입어서 체온을 조절할 수 있는 기온의 범위는 10~26℃입니다. 이런 기온의 범위 안에서 옷으로 체온 보온의 효과와 체온 감소 효과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쾌적함을 느끼는 피부온도는 32℃ 이며 열이 잘 빠지는 옷이 좋습니다.

몸의 열이 잘 빠지게

어떤 것을 입든 간에 몸이 시원해지기 위해서는 발열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체열이 잘 빠져나가게 하는 옷이 좋습니다. 열이 빠져나가는 형태에는 방사작용, 대류작용, 전도작용, 증발작용이 있습니다. 방사작용은 사람의 몸이 자기보다 온도가 낮은 주변 물체에 끊임없이 열을 내뿜는 현상입니다.

대류작용으로 체온이 저하

사람이 춥거나 바람이 불 때는 주로 대류작용으로 체온을 빼앗기며 전도작용은 몸이 어떤 물질에 닿으면 몸의 열이 그쪽으로 옮아가는 현상입니다. 날씨가 따뜻하면 인체에서 빠지는 열 가운데 20~30%가 증발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인체에서 땀 등의 수분 1g이 증발하는 데 580칼로리의 열량이 소모되게 됩니다.

더위를 피하기 힘든 딱 붙거나 헐렁한 옷

이에 따라 레깅스 등과 같은 타이트한 옷의 경우 여름에 쾌적함을 유지하는 데 별로 효과적이지 못하며 꽉 끼는 옷은 통기성이 떨어져 더 더워지게 됩니다. 헐렁한 옷을 입게 된다면 통기성이 좋아서 시원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더운 날 쾌적함을 주는 옷차림은 아니며 옷과 피부의 접촉면이 적어서 옷이 땀을 흡수하지 못해서 땀이 그대로 흘러내리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이즈에 딱 맞는 옷이 시원 쾌적한 느낌

옷을 신체 사이즈에 맞게 입어야 가장 쾌적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옷의 속면과 피부의 접촉 범위가 넓어져 땀 흡수가 빨리 되며 땀의 증발로 피부온도가 내려가고 몸에 맞는 옷의 착용은 쾌적함을 주는 피부 온도 32℃ 정도로 맞추기도 쉽습니다.

마섬유, 면섬유, 모섬유

벗을수록 시원한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옷을 입었을 경우 섬유 다발 사이에 무수히 많은 미세공간이 형성돼 있어 땀이 체외로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일반 소재에 비해 대략 2.5배의 흡수 및 건조성능을 보이는데 흡한속건 기능성 섬유가 여름에 시원하고 좋다면 자주 입는 평상복에서 시원한 소재는 3가지 소재가 있습니다. 마, 면, 모 섬유가 여름에 입었을 때 시원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시원한 정도는 마 섬유가 가장 좋고 이후에 면섬유 그리고 모 섬유 순서 입니다. 마는 수분 흡수성과 통기성이 좋아서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여름용 옷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관련글 : 마 섬유, 더울 때 시원하게 입을 수 있는 옷 소재

더운날 옷, 시원한 옷 차림 마무리

더운 날씨에는 시원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냉기를 제공하는 마섬유 면섬유 모섬유 등의 경우 상당히 시원한 섬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운날 누구나 시원한 소재의 섬유 옷을 착용할 수 있고 간편하기 때문에 더위 속에서 시원하고 편안한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더운 날씨에 시원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으로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소재의 옷을 입으시고 편안하고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