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클리닝 표시 뜻 드라이클리닝 세탁기 집에서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하는 옷을 구분해서 세탁 해줘야 하며 특히 드라이클리닝 표시 알아야 할 것입니다. 특히 해당 드라이클리닝 표시를 알아보시고 세탁 방법을 선택 해야 할 것입니다. 드라이클리닝 뜻은 유기용제와 그 전용세제를 사용해서 세탁을 해야 합니다. 특히 드라이클리닝 세탁기 이용보다 손세탁을 해야 할 것 입니다. 아래 글에서 드라이클리닝 표시 뜻 드라이클리닝 세탁기 집에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드라이클리닝 표시 뜻 드라이클리닝 세탁기 집에서

드라이클리닝 표시 뜻 드라이클리닝 세탁기 집에서

드라이클리닝 표시

세탁전 먼저 세탁물의 세탁 레벨 방법을 파악해야 합니다. 드라이클리닝 표시 레벨을 알아보는 방법을 파악해야 합니다. 왼쪽에서 부터 드라이클리닝 하는 표시 방법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1.드라이클리닝 가능 용제는 클로로에틸렌 또는 석유계를 사용합니다.

2.드라이클리닝 가능 용제는 석유계 사용하시면 됩니다.

3.드라이클리닝 할 수 있으나 셀프 서비스는 할 수 없습니다. 전문점에서만 가능합니다.

4. 드라이클리닝 불가합니다.

옷세탁 방법 빨래 방법으로 중요한 사항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옷 세탁 표시, 옷 빨래 방법, 세탁표시기호, 세탁 기호[알아보기]

드라이클리닝은 기름때를 녹여내기 위해 유기용제와 그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데, 가정에서는 취급이 매우 불편하고 위험한 부분입니다. 대부분 불이 붙기 쉬운 가연성이며 장시간 노출을 하게 될 때 본드나 부탄가스를 흡입한 것처럼 영구적인 신경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탁소에 맡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탁소에서 맡기고 찾아온 옷에 유기용제가 남아 있을 수도 있으므로 적어도 하룻밤 정도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걸어두시고 이후에 입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클리닝 뜻

유기용제 사용으로 때 제거 방법

드라이클리닝 뜻으로 유기용제를 사용하여 옷의 더러운 때를 제거하는 세탁 방법입니다. 양모나 견과 같은 섬유로 만들어진 옷의 경우 일반적인 물세탁에 의해 쉽게 손상되기도 합니다. 여러 소재로 구성된 옷의 경우에도 물세탁에 대한 형태 안정성이나 염색 견뢰도가 좋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드라이클리닝의 경우 물 대신 드라이클리닝 용제를 비누 대신 드라이클리닝 세제를 이용해서 세탁하는 방법 입니다.

드라이클리닝 용제가 오염물질 제거

드라이클리닝 세제가 섞여있는 드라이클리닝 용제가 세탁조 안에 들어가 의류와 함께 회전하게 되면서 세탁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극성이 없는 드라이클리닝 용제를 사용하게 되며 기름 성분의 오염 물질을 녹여 없앨 수 있습니다. 물을 사용하지 않게 되며 물로 세탁할 경우에 물에 의한 섬유의 팽창으로 크기가 줄거나 모양이나 색이 변하기 쉬운 모, 견, 세탁 견뢰도가 낮은 염색물 등의 세탁에 상당히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다양한 세탁 방법 웨트클리닝 방법 아래 관련글에서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물세탁 웨트클리닝, 특수세탁 옷 줄어듬 세탁 얼룩 제거[알아보기]

가벼운 세제 의류의 변형 적습니다

또한 같은 부피의 물과 드라이클리닝 용제의 무게를 비교하게 된다면 물이 훨씬 무거운 부분입니다. 드럼이 돌 때 세탁물이 떨어지면서 가해지는 힘이 물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에 의류의 변형이 적고 드라이클리닝은 19세기 중반에 한 프랑스 인이 등유가 떨어진 테이블보가 깨끗하게 되는 것을 관찰한 것이 드라이클리닝 세제의 출발이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에 드라이클리닝 용제로 사용한 것은 테레빈유, 벤젠, 나프타 등이 있습니다.

강한 세척력과 뛰어난 용제

이런 용매의 경우 인화성이 있고 화재 또는 폭발의 위험성이 있으며 사고도 잦았기 때문에 1928년에 이보다 인화성과 악취가 적은 스토다드 용제가 개발되었습니다. 1930년대 중반에 퍼크로 라고 불리는 퍼클로로에틸렌을 드라이클리닝 용제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퍼크로는 안전하고 불에 타지 않으며 동시에 강한 세척력을 가지고 있어 뛰어난 용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용제의 경우 정화 시켜 재사용

퍼크로는 국제암연구소(IARC)에 의해서 인체 발암 추정 물질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퍼클로로에틸렌을 사용하는 작업장의 노동자가 증기에 노출되어 중독된 사례가 보고되어 있기도 합니다. 물빨래를 한 후 사용한 물과 세제는 버리지만 드라이클리닝에 사용한 용제의 경우에는 필터를 거쳐 정화 시켜 재사용하게 됩니다. 용제가 오염되지 않도록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섬유유연제 유통기한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섬유유연제 유통기한 옷 냄새 제거 섬유유연제 양 향수 추천[알아보기]

드라이클리닝 세탁기 드라이클리닝 집에서

드라이클리닝 집에서

드라이클리닝 집에서 할 수 있는 옷들이 많습니다. 홈 드라이클리닝에 적합한 옷은 블라우스, 니트류, 정장 바지, 치마, 카디건 등 부피가 크지 않으며 밝은 단색 위주의 옷 이라며 레이온이나 실크 소재는 세탁 후 수축이 생기기 쉬우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가죽이나 벨벳, 모피 등 동물성 섬유도 물세탁 하면 색이 빠지거나 줄어들 수 있으므로 세탁소 드라이클리닝이 좋습니다.

오염 세척 면에서 완벽

드라이클리닝 집에서 하는 방법은 오염 세척 면은 우수해도 세탁업소에서 하는 드라이클리닝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이염 물빠짐과 수축 때문에 염색 상태가 좋지 않은 의류는 물이 빠지거나 모직, 실크, 레이온과 같은 소재는 수축을 동반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게 사실 입니다. 드라이클리닝 집에서 하는 세제가 일반 세탁 세제에 비해서 세탁 수축이나 이염 문제가 덜하지만 기름이 아닌 물을 이용해서 세탁하기 때문에 의류의 이염이나 수축등의 변형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름 빨래 방법 아래 관련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여름 빨래, 비올때 빨래 면바지 세탁 청바지 흰티 얼룩 세탁방법[알아보기]

드라이클리닝 표시 뜻 드라이클리닝 세탁기 집에서 마무리

드라이클리닝 집에서 하는 경우에는 흔히 아는 세탁소 드라이클리닝과는 조금 다른 방식이며 세탁소가 솔벤트와 같은 석유계 유기용제를 세제로 쓴 건식 세탁법이라면 홈 드라이클리닝은 저온의 물에 드라이클리닝 전용세제를 희석해 개별적으로 손세탁 물세탁하는 세탁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탁소가 기름으로 옷의 오염물질을 벗겨 내게 된다면 집에서는 물로 씻어낸다고 보면 됩니다. 오염 제거 측면에서는 물로 씻는 드라이클리닝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