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섬유 세탁, 표백, 건조, 다림질 관리 방법

면섬유는 옷의 소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섬유 제품입니다. 옷의 중요한 소재인 면섬유 세탁 그리고 표백의 방법 중요합니다. 또한 면섬유 건조와 다림질 관리 방법 제대로 알고 관리 해야 새 옷 처럼 지속적으로 입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 글에서 면섬유 세탁, 표백, 건조, 다림질 관리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면섬유 세탁, 표백, 건조, 다림질 관리 방법

면섬유 세탁, 표백, 건조, 다림질 관리 방법

세탁 특징

면은 강력한 세제로 세탁이 가능합니다. 특히 세탁과 드라이를 하는 동안 특별히 주의하거나 요구할 사항이 없습니다. 흰색의 면은 뜨거운 물에 세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염색된 면은 뜨거운 물이 아닌 따스한 물에서 세탁을 하게 된다면 색상이 보다 잘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세탁물이 심하게 오염되지 않은 경우라면 찬물에도 적당히 세탁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면은 대부분 오염을 쉽게 제거되지만 방오 가공을 하는 것이 유리한 기능성 섬유들이 있기도 합니다.

아래 글에서 면소재 옷 세탁과 관리 방법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대표적 천연섬유 면섬유 세탁방법과 보관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표백 방법

면섬유의 표백 방법으로 염소계표백제 사용은 발생한 얼룩을 제거하는데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 이상의 너무 과다한 표백을 하게 될 경우 셀룰로오스 섬유를 약하게 하기 때문에 일반 세탁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래 글에서 옷을 표백하는 방법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옷 표백 하는 법, 표백제 종류, 사용법, 원리

다림질 방법

세탁물을 건조하실 때 드라이 직후에 바로 꺼내게 된다면 건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름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면직물은 스팀 프레스를 하거나 축축한 상태에서 다림질 하는 것이 주름을 제거하는데 상당히 좋습니다. 면섬유의 경우에도 다양한 섬유와 혼방되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열에 민감한 섬유가 혼방된 섬유의 경우 열에 민감한 섬유가 다림질로 인해서 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낮은 온도에서 다림질을 해줘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열에 대한 관리

면은 열가소성 섬유가 아니며 높은 온도에서 안전하게 다림질 할 수 있지만 쉽게 탈 수 있습니다. 면 휘장은 드라이클리닝 해야 합니다. 면 실내 장식품은 주의해서 스팀 클리닝 해야 하며 만약 수축이 발생하게 된다면 그 섬유는 틀에 붙은 부분이 찢어지거나 파열 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관리 방법

면소재의 면 옷은 주로 깨끗하고 완전히 마른 상태로 보관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습기가 있거나 축축한 상태에서 면 제품은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셀롤로오스를 삭히게 될 수 있으며 오랜 시간 경과하면 옷에 구멍이 발생하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면섬유 소재의 옷에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 세탁을 하거나 표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곰팡이가 핀 부분이 어둡거나 검정 얼룩이 보이면 영구적일 수 있으며 섬유 손상이 상당히 심한 정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복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면섬유 관리 방법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면섬유 성질과 면옷의 관리 방법 알아봅시다

면섬유 세탁, 표백, 건조, 다림질 관리 방법 마무리

면 소재의 옷은 기본적으로 산에 약한 부분이 있으며 과일이나 과일 주스등의 얼룩을 쉽게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빠르게 찬물에 즉시 세탁 처리해야 할 것 입니다. 또한 면섬유의 경우 유기 용액에 견디기 때문에 안전하게 드라이클리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 섬유의 경우에는 일광에 산화 되는 특징이 있어서 흰색이나 옅은 색상의 면을 황색으로 변하게 하며 모든 면의 품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일부 염료의 경우 일광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창문 취급용 커튼 등으로 사용하게 될 때 염색된 부분이 분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