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도리 머플러 소재 캐시미어 세탁 방법!!

겨울에 목도리 머플러 많이들 하시는데 특히 드러난 목부위를 통해서 빠져나가는 열이 많아서 목도리만 잘 둘러도 체감 온도를 5도 이상 높일 수 있을 정도 입니다. 목도리는 목피부에 항상 접촉해있으며 외부에 드러나 있기 때문에 먼저 먼지가 많이 묻고 더러워지기 쉽기 때문에 겨울옷에 비해서 훨씬 자주 세탁해야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목도리 머플러는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고 주로 입김이 그대로 닿게 되면서 축축해지면서 세균과 집먼지 진드기 등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외출할 때 마스크를 많이 착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목도리를 매는 경우에는 마스크 겉면에 목도리가 닿으면서 다양한 오염원인이 목도리에 묻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목도리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세탁해 주시는 것이 청결에 좋습니다. 아래 글에서 목도리 머플러 소재의 캐시미어 세탁의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목도리 머플러 소재 캐시미어 세탁 방법!!

목도리 머플러 소재 캐시미어 세탁 방법

일주일에 한번 정도 세탁

일단 목도리는 목에 두르는 옷감이기에 외부에 그대로 노출될 뿐만 아니라 입감이 많이 묻게 되면서 습도가 높아지고 따라서 세균과 오염물질이 많이 묻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세탁을 자주 하시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오염된 목도리가 피부에 닿게 되면 모낭염과 같은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 한 번은 세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플러 소재 케시미어

물론 머플러 소재의 경우에도 다양하겠지만 따뜻함을 위주로 제작된 머플러는 주로 동물성 천연섬유인 캐시미어의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래도 목도리 소재로 캐시미어 그리고 울 정도의 동물성 천연섬유 위주로 만들어진 것이 많습니다. 특히 캐시미어의 경우에는 울 보다 가볍고 아름다운 광택을 가지고 있으며 캐시미어의 촉감이 섬세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울 섬유에 비해서 캐시미어 섬유의 경우에는 가늘기 때문에 한 가닥의 실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더 많은 섬유를 뭉쳐야 합니다. 따라서 섬유 사이의 공기를 많이 포함할 수 있어서 우수한 보습력과 보온력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캐시미어 섬유는 울 섬유에 비해서 가늘고 섬세한 캐시미어의 섬유로 인해서 끊어지거나 보풀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섬유에 수분을 머금게 되는 경우에는 얼룩이 발생하게 되거나 수축 현상이 발생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를 해줘야 오랜동안 사용할 수 있는 섬유 직물입니다.

목도리 머플러 세탁 방법

세탁 라벨 확인

목도리를 세탁하시기 전에 먼저 손으로 세게 두드려서 먼지부터 털어주시고 캐시미어 소재 머플러 목도리의 경우에 세탁전에 반드시 세탁표시 마크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후에 세탁기로 세탁이 가능한지 손빨래로만 가능한지 세탁을 하실 때 수온의 상한은 몇 도까지 인지 등에 대해서 세탁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에 대해서 세탁 마크에 기재되어 있으므로 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세탁 라벨이 이미 잘려져 나갔거나 표시가 지워져서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특히 명품의 고가 목도리의 경우에는 세탁소에 맞겨야 안전하게 세탁이 가능할 것 입니다.

물 빠짐 확인

집에서 세탁을 하게 되는 경우 우선 중성 세제의 원액을 머플러에서 눈에 잘 띄지 않는 부분에 살짝 묻혀주시고 5분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에 사용하지 않는 흰색 천이나 수건에 문질러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흰천에 머플러 색이 빠지지 않았다면 탈색의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만약 색이 묻어 나온다면 물 빠짐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른 세탁물들과 함께 세탁하지 않는 것이 좋고 단독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 방법

우선 캐시미어 울 등의 세탁물은 가능 한 짧은 시간에 세탁을 마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동안 물에 담그면 섬세하고 약한 캐시미어 소재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울이나 캐시미어 소재라면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거품을 낸 다음, 목도리를 넣고 15분간 때를 불립니다. 시간이 지나면 5분 정도 손으로 주물러 빨고,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미지근한 물로 헹궈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머플러를 헹구실 때는 식초를 넣거나 섬유유연제를 조금 넣어주시면 정전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탈수방법

또한 세탁후에 머플러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머플러를 손으로 비틀어서 짜지 마시고 수건으로 감싸 물기만 제거한 뒤에 건조대에 뉘어서 말려주셔야 목도리가 변형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탁기를 사용하셔서 세탁을 하실 때에는 세탁망 안에 목도리를 넣어서 울샴푸를 사용해 울 코스로 세탁해야 옷감이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세탁망의 크기는 머플러가 세탁 망 안에서 움직이지 않을 정도의 크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마찰을 줄이는데 중요합니다. 또한 탈수를 하게 되는 경우 시간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하는게 좋은데 1분 이내 탈수를 마치도록 해줍니다.

건조방법

건조기를 사용하게 된다면 줄어들 가능성이 있으므로 건조기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직사광선이 닿으면 변색될 우려가 있으므로 통풍이 좋은 그늘이나 실내에서 자연 건조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형태를 자연스럽게 정리한 후에 빨래 걸이에 평평하게 뉘어서 말려주셔야 물기를 머금은 머플러의 무게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목도리 머플러 소재 캐시미어 세탁 방법 마무리

목도리 머플러의 경우에는 스스로 구매 하신 경우도 많지만 사실 선물로 받은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부부 서로에게 특별한 날 선물로 해준 경우도 많고 생일날 자녀들에게 받은 경우도 많고 혹은 부모님이 자녀에게 선물로 특별한 날 주신 경우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기도 하기 때문에 소중히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추운 겨울 목도리를 목에 걸치고 나가면 체감온도가 상당한 수준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특히 겨울 필수템 입니다. 목도리나 머플러의 경우 대부분 울이나 캐시미어 같은 동물성 천연섬유로 만들어진 소재가 많아서 특히 다루기가 까다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쉽게 오염될 수 있는 특징이 있어서 세탁도 자주 해야 하고 제대로 관리해줘야 오래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제대로 된 세탁 방법을 숙지하고 실천해야 하는 섬유 소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