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든 옷, 이염 제거 하는 방법

세탁을 하다 보면 다른 옷에 이염이 되어서 원래의 옷 색깔과는 다른 무늬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들 종종 발생하게 되면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탁을 오랜동안 해오신 경우에도 잠시 깜빡하고 빨랫감을 착각해서 넣는 경우들도 있어서 옷의 이염 위험은 사실 항상 있을 수 있는 위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물든 옷 이염 제거 하는 방법 상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물든 옷, 이염 제거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물든 옷, 이염 제거 하는 방법

물든 옷, 이염 제거하는 방법

다른 옷의 색이 이염

다른 옷에서 빠진 색에 물든 것을 이염이라고 합니다. 이염의 경우 일반 세탁으로는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색제가 옷에서 빠져서 다른 옷에 이염되는 현상이기 때문에 특수한 방법으로 통해서 물든 옷의 색을 빼줘야 합니다. 원래 대로 복귀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들도 있어서 이염된 옷의 처리는 쉽지 만은 않습니다.

관련글 : 이염된 옷 복구, 색이 바랜 옷, 누렇게 변한 흰옷 복구 방법!!

중성세제로 세탁

먼저 약간의 중성세제를 넣어주시고 이염된 옷을 세탁하도록 합니다. 단지 기본적인 세탁의 과정을 통해서 어느정도 이염된 염료가 빠질 수 있습니다. 옷과 이염된 염료의 완전한 결합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라면 세탁 만으로도 어느정도의 이염이 제거될 수 있습니다.

고농축 중성세제 3배 넣고 흔들어 주는 방법

뜨거운 물 약 60도 정도의 물에 고농축의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평소보다 3배 정도 세제를 더 넣어주시고 옷을 흔들어 주시는 방법입니다. 요즘 판매되고 있는 이염 방지 부직포 함께 넣어주시고 물속에서 옷을 힘껏 흔들어 줍니다. 물의 양이 너무 적으면 흔들어서 빠져나간 염료들이 새롭게 결합할 수 있으므로 뜨거운 물을 넉넉히 받아주고 흔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와 뜨거운 물의 역할

옷에서 이염된 염료가 빠져나오게 된다면 물의 색이 염료색으로 변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염료가 쉽게 빠지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염료가 조금 밖에 빠져나오지 않는 다면 좀 더 세게 흔들고 세제를 추가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세제와 뜨거운 물의 역할로 염료가 결국 지속적으로 빠져나오게 될 수 있습니다.

 2~3번 반복

한번에 이염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염료가 빠져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면 빠져나온 염료로 오염된 물을 버려주시면 됩니다. 다시 이과정을 2~3번 정도 반복하시면 이염이 제거 됩니다. 이과정을 반복하시게 된다면 결국 물든 옷이 깨끗이 복원됩니다. 완전히 옷이 복원 되었다면 세탁기에 옷을 세탁 하시면 됩니다.

관련글 : 이염 방지 방법, 옷에 물들지 않도록 세탁하는 방법!!

이염 방지 방법

세탁을 하실 때 중요한 사항이 이염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리 옷의 색을 분류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세탁망도 적절히 잘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청바지 같이 색이 잘 빠지는 옷의 경우 다른 옷과 함께 세탁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염에 약한 옷들은 주로 단독 세탁 그리고 손세탁 등을 잘 이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든 옷, 이염 제거 하는 방법 마무리

다른 옷이나 원단에 의해서 물든 옷 즉 이염이 발생한 옷의 경우 부위가 많거나 눈에 너무 띄면 거의 착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어서 이염 제거하는 방법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이염제거 방법으로 먼저 60도 정도의 뜨거운 물에 중성세제 3배 정도로 많이 넣어주시고 해당 면으로 된 옷을 담구어 주시고 옷을 흔들어 주시면 염료가 빠져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물도 갈아주시고 세제고 다시 넣어주시면서 이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옷을 제외한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터 등의 옷감은 사실 염료와 옷감의 결합이 강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쉽게 제거하기에는 어려운 점들이 있어서 전문세탁소에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