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쾌한 옷 냄새, 빨래 냄새 제거 방법

옷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확실한 방법으로는 아무래도 세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같이 습도가 높고 더운 날씨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외출에서 돌아오자마자 입었던 옷을 빨아야 냄새가 배기기 않고 제거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지금은 그냥 냄새가 안 나는 것 같아도 그대로 놔두게 된다면 섬유에 묻은 땀과 습기를 자양분으로 세균이 번식하게 되면서 지방산, 암모니아 등 화학 물질을 만들고 시큼하고 좋지 않은 냄새를 풍기게 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불쾌한 옷 냄새, 빨래 냄새 제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불쾌한 옷 냄새, 빨래 냄새 제거 방법

불쾌한 옷 냄새, 빨래 냄새 제거 방법

세탁물의 냄새 원인

부패는 단백질이 썩는 것이며 산패는 지방이 썩는 것 입니다. 부패와 산패 과정에서 세균의 번식으로 인해서 암모니아가 발생하고 산화 되면서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기체 분자가 다른 분자와 섞이면서 스스로 퍼져나가는 현상이 발생하고 온도가 올가면서 더활발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여름철이 되면 확산 속도가 빨라지면서 냄새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관련글 : 땀냄새 나는 옷 세탁, 옷에 베인 땀냄새 제거 방법

냄새 관리 방법

탈취를 하는 방법으로 냄새를 흡착시켜서 제거하는 물리적인 방법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서 냄새를 제거하는방법 냄새를 태워서 분해하는 연소법 미생물을 이용해서 냄새를 분해하는 생물학적 방법등이 있습니다.

세탁물 냄새 제거 방법

사람몸에 전체적으로 분포되어 잇는 에크린땀샘에서 나는 땀은 냄새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에크린 땀의 성분은 오줌을 믉게 희석한 정도로 99%가 물이며 나머지는 나트륨이나 암모니아 같은 성분입니다. 처음에는 냄새가 나지 않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 수분이 날아가고 노폐물인 암모니아가 축척되면서 대부분의 세탁물에서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에크린 땀 냄새의 경우 암모니아 같은 염기성에 의한 것이며 구연산 같은 산성물질을 이용하면 중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세탁 후 식초 사용

세탁을 하시고 난 후에 헹굼 과정에서 섬유유연제를 대신해서 식초를 소주 반 컵 정도 넣어 주시면 옷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산성을 띄는 식초는 살균과 섬유 유연 효과를 동시에 내게 됩니다. 빨래가 끝난 뒤에 약간의 식초 냄새가 남게 되는 부분이 있지만 건조 과정에서 식초 냄새가 모두 날아가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옷 뿐만 아니라 수건 냄새를 제거하는 데도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구연산 이용

빨래에서 좋지 않은 악취가 심한 경우에는 구연산을 풀어주고 옷을 물에 담갔다 헹구어 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식초와 마찬가지로 강한 산성을 띄는 구연산의 경우에 살균 효과로 냄새를 없애는 원리 입니다. 식초를 사용해도 좋은 방법이지만 옷을 오래 담가두어도 냄새 날 걱정 없는 구연산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야에 물을 가득 담은 뒤에 구연산 한 스푼을 풀어주시고 냄새 나는 옷을 2시간 정도 담가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옷은 먼저 한 번 세탁해 오염물질을 제거한 상태여야 냄새가 더 잘 빠지게 됩니다. 구연산을 물에서 꺼낸 후에는 세탁기 헹굼 코스 또는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주시고 말려주시면 됩니다.

심한 암내 제거

겨드랑이나 가슴에 집중 분포되어 있는 아포크린 땀 샘에서 발생하게 되는 땀의 주성분은 지방이나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지방 성분이 세균에 의해서 썩는 과정에서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냄새는 산성으로 염기성인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면 암내와 같은 냄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의 경우에는 세탁 세제의 세척력을 도와주는 보조제로 산성 냄새를 잡는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이용하게 된다면 빨래 냄새의 많은 부분 해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관련글 : 이불과 배게, 홀아비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건조 방법

특히 옷에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세균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강한 직사광선을 쏘이는 것입니다. 물기가 빨리 마르면서 살균과 탈취 효과를 동시에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세탁한 옷에 냄새가 아직 남아 있는 경우 반드시 햇빛 아래서 말려주시고, 세탁하지 않았더라도 햇살이 강한 오후 시간에 냄새가 밴 옷을 내다 널게 된다면 냄새를 없앨 수 있게 됩니다.

관련글 : 옷에서 냄새 날 때, 옷 쉰냄새 쉰내 제거, 빨래 건조방법

불쾌한 옷 냄새, 빨래 냄새 제거 방법 마무리

땀을 흘리거나 옷에 음식 냄새 등의 밴 경우 등의 대부분의 상황에서도 옷은 외출 후 바로 세탁하면 냄새가 사라지게 됩니다. 주의해야 할 부분이 세탁 후 잘못 말리거나 냄새가 나는 상태로 오래 방치해 둔 상태라면 일반적인 세탁만으로는 냄새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의 냄새는 살균도 해야 하고 냄새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없애는 방법을 사용해야 악취가 사라지게 됩니다. 다양한 빨래 냄새에 대해서 상황에 따라서 없애는 방법 알아두시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