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래 탈수 방법, 건조 방법

탈수의 경우 건조를 제대로 빠르게 진행되기 위한 방법이며 빨래 탈수 방법은 다양하며 건조를 제대로 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빨래 이후에 탈수 방법에는 손으로 탈수하는 방법과 기계를 이용한 탈수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건조 방법도 자연 건조 방법과 함께 요즘 기계 건조기를 이용한 건조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빨래 탈수 방법, 건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빨래 탈수 방법, 건조 방법

빨래 탈수 방법, 건조 방법

자연낙수법

자연낙수법의 경우에는 세탁물을 물에서 건져내어 그대로 줄에 널어주는 방법으로 합성섬유 제품과 같이 흡수율이 낮으며 건조가 빠른 것을 탈수하지 않고 자연낙수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옷의 변형과 구김이 덜 생기게 됩니다. 특히 손세탁을 해야 하는 섬유 제품에 변형 없이 탈수와 건조로 상당히 효과가 좋은 방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손세탁 방법, 손 빨래 탈수 방법

비틀어 짜기

세탁물을 양손으로 잡고 비틀어서 짜는 방법이며 탈수효과가 좋지 않으며 특히 옷감의 손상이 심한 부분이 있습니다. 면, 마 섬유와 같이 강도가 크고 변형의 염려가 적은 세탁물을 탈수 하실 때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눌러 짜기

물이 묻은 세탁물을 평판 위에 놓으시고 그 위에서 눌러서 짜는 방법입니다. 탈수 효과는 별로 좋지 않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옷감의 손상이 적기 때문에 레이온이나 아세테이트 제품의 경우 혹은 편성물과 같이 변형되기 쉬운 의류에 알맞은 탈수 방법 입니다.

수건에 감싸 짜기

세탁물을 마른 수건으로 감싸서 수분을 빨아내는 방법의 탈수 방법 입니다. 이런식의 탈수 방법은 탈수 효과도 좋고 섬유의 손상도 적습니다. 따라서 모, 견직물이나 편성물의 탈수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기계 탈수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경우 기계탈수를 요즘 많이 사용하시는데 민감한 옷감의 경우에는 주로 세탁망에 넣ㅍ어서 약한 탈수를 이용해서 탈수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세탁기를 이용하는 손쉬운 방법이며 의류의 손상이 적고 탈수효과도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건조

세탁물의 건조속도를 살펴보신 다면 기온, 상대습도, 그리고 풍속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면, 마, 레이온, 폴리에스테르 섬유제품으로 수지가공 또는 형광증백등의 특별한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백색 제품의 경우에는 직사광선 에서 건조해도 좋습니다.

그늘에서 건조

주의하실 부분이 양모, 견, 나일론, 아크릴 등의 섬유 제품의 경우에는 직사광선의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에 섬유가 황변 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늘에서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섬유제품이 수지가공이 되어 있으며 수지 중에는 직사광선에 의해 황변하는 것이 많고 직사광선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염색되고 형광증백 된것도 황변하기 수우므로 직사광선을 피해야 할 것 입니다.

관련글 : 바지 세탁할 때 수축 원인, 건조기 사용 방법

구김이나 변형 주의

섬유의 경우에는 습윤되어 있을 때는 주로 변형되기 쉬운 부분이 있으며 변형되기 쉬운 의복의 경우 건조할 때 옷걸이에 걸어서 널어주시거나 빨래 클립 등을 사용하여 변형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 입니다. wash and wear 제품은 다림질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건조할 때 구김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바닥에 널어서 건조

또한 주의해야 할 편성물 편직물의 경우 많은 수분을 흡수하게 되며 그냥 줄에 널어서 건조하게 되는 경우에는 무게에 의해서 늘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편성물의 건조 방법으로 코스방향을 빨래줄에 평행으로 널어야 합니다. 바닥에 평평히 널어서 말려주시고 수분이 빠진 후에 옷걸이 또는 줄에 널어 완전히 건조 시키는 방법이 좋습니다.

관련글 : 빨래 실내건조 방법, 실내에서 빨래 말리면 안되는 이유

빨래 탈수 방법, 건조 방법 마무리

건조를 위해서 일반 세탁기의 탈수 기능도 있지만 가정용 회전 열풍건조기의 경우도 사용하시기 좋고 세탁물을 넣은 원통이 회전 되는데 열풍을 보내어 건조 하는 방법이며 건조의 효과도 좋습니다. 이런 식의 건조 방법으로 구김도 덜 생기는 부분이 있습니다.

섬유의 종류에 따라서 고온에서 수축, 변색, 촉감이 변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가공에 사용한 수지가 변질 될 수 있으므로 70도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 건조 방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