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할 때 벌 공격 예방하는 밝은색 옷

날씨가 좋아지면서 벌이 많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특히 산행할 때 벌 공격 예방하는 밝은색 옷 입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을 하실 때는 주로 밝은 색의 옷을 입으시면 눈에도 잘 띄게 되고 벌의 공격도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벌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의 경우 벌 침 한방으로도 병원 응급실에 빨리 이동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 산행할 때 벌 공격 예방하는 밝은색 옷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행할 때 벌 공격 예방하는 밝은색 옷

산행할 때 벌 공격 예방하는 밝은색 옷

봄 활동이 많아진 벌

봄을 맞이 하면서 갑자기 날씨가 더워지는 경우가 요즘의 상황이며 벌이 거의 없었는데 어느 날 부터 벌이 상당히 많아짐을 느끼고 있습니다. 며칠 산행을 계속 했었는데 벌이 많이 보입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하여간 올해 벌이 많은 것처럼 느껴지는데 저만의 느낌인지 모르겠네요. 하여간 지금 산행 가보시면 벌이 상당히 많아져서 조심하면서 다니고 있습니다.

관련글 : 걸을 때 옷 차림, 걷기에 편한 옷

반가운 꿀 벌

사실 요즘 벌이 거의 잘 보이지도 않고 많이 없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이렇게 벌이 꽃을 찾아다니면서 꿀을 모으고 있는 장면을 보고 있자니 너무 대견스럽고 지켜주고 싶었습니다. 하여간 벌에 쏘이는 것을 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 검은색 옷을 입지 않고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묘를 가거나 산행을 하실 때 옷이 더러워질 것을 염려해 어두운 계열의 색을 골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벌들의 공격 받기 쉬운 검은 색 옷

하지만 이런 검은색 계통의 옷을 선택하시는 것은 벌들의 위협으로부터 위험한 부분이 있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색깔과 관련된 말벌 공격 성향 실험결과에 따르면 검은색, 갈색, 빨간색, 초록색, 노란색 순으로 공격 성향이 강해집니다.

말벌의 천적 검은색 곰이나 오소리

말벌의 천적인 곰이나 오소리 등의 색상이 검은색 또는 짙은 갈색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검은색 계통의 옷을 골라 입게 되는 순간 말벌들의 공격에 노출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행 하실 때 보이는 나무의 기둥이나 나무를 흔들거나 발로 바닥을 세게 디디는 것 또한 위험한 행동입니다.

장수 말벌 검은색 머리카락 공격

특히 위험하기로 유명한 땅속에 집을 짓고 사는 장수 말벌들의 경우 땅의 약한 진동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산에서의 자극적인 행동들은 말벌의 보금자리를 위협하는 것이며 말벌들은 당연히 집을 지키기 위해 근처 사람들을 공격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말벌이 사람을 공격할 때 가장 높은 부위인 머리를 우선 공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역시 검은색의 머리카락 등이 있는 부위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장수 말벌은 반대로 벌집에서 가까운 사람의 다리를 집중 공격하게 되는데 벌들의 공격에 놀라 발을 구르면 그만큼 땅을 울리는 진동이 심해져 벌들의 공격성은 높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벌 인근에 다니지 말 것

일반적으로 벌은 먼저 공격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도 하지만 무심하게 생각하시게 된다면 상당한 위험에 이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산행을 하실 때는 검은색 옷을 피해야 하며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하고 있어야 할 것 입니다. 산행을 하실 때 주위에 벌들이 날아다니는지 살펴보시고 인근으로 다니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관련글 : 물빠짐 심한옷, 검은 옷 물빠짐 해결

산행할 때 벌 공격 예방하는 밝은색 옷 마무리

산행을 하시다가 벌집을 발견한 경우라면 해당 주변에서 벗어나서 바로 119에 신고해서 벌집 제거 요청을 해야 합니다. 실수로 말벌집을 건드렸을 경우 놀라서 땅에 엎드리거나 팔을 휘저으며 허둥대지 마시고 머리를 감싼 후 벌집에서 20m이상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벌집 인근에서 최대한 빠르게 멀어지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 입니다. 벌집에서 멀어질수록 대부분의 말벌들은 집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즐거운 봄 산행을 가시는데 밝은 색 계통의 옷을 입는 것이 말벌의 공격을 피하는데 좋고 말벌이 다니는 곳 인근에는 산행을 피하시는 것이 안전한 산행 요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