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의 권축, 양모의 크림프

섬유의 권축은 일상생활에서는 많이 쓰이지 않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사실 섬유 전공자 아니면 잘 듣지 못하는 단어 이기도 합니다. 양모와 천연 섬유에서 나타나는 천연 꼬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섬유의 방적성, 레질리언스, 마찰 강도 등을 높여 주는 성질 이기도 합니다. 옷감으로 만들게 된다면 함기성, 통기성, 촉감 등이 좋아지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 글에서 섬유의 권축 양모의 크림프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섬유의 권축, 양모의 크림프

섬유의 권축 양모의 크림프 

길이방향 파상의 굴곡을 권축

섬유의 길이 방향으로 있는 파상의 굴곡을 권축 이라고 합니다. 양모 섬유의 경우 천연적인 권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모 섬유의 경우 흡습에 의해서 팽윤성이 다른 두가지 성분 오르토 코르텍스 파라 코르텍스 로 되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의 흡수율의 차이로 양모섬유는 자연적으로 3차원적인 권축 뒤틀리며 굴곡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모수는 원형 또는 타원형의 세포의 연결로써 섬유의 중앙에 위치하며 속이 빈 부분으로 존재하게 됩니다.

관련글 : 양모 방적, 양털로 실 만들기

양모섬유의 권축 크림프

양모섬유의 독특한 물결모양의 권축을 크림프라고 하며 이는 방적성과 보온성 이외에도 펠트성, 탄력성, 벌키성 등 양모섬유 장점의 근원이 되는 것 입니다. 양모제품은 뛰어난 보온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높은 흡습성은 온도의 갑작스런 변화에도 피부에 이것이 전달되지 않게 막아 주면서 크림프가 많은 공기를 함유할 수 있어서 열전도를 차단하여 보온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팽윤성의 차이로 인한 권축 발생

양모섬유는 일반 상태에서 흡습량은 12∼16%이며 상대습도가 100%일 때는 건조중량 대비 30% 이상의 수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흡습한 수분은 섬유 자체에 견고하게 보유되므로 습냉함을 느끼지 않게 합니다. 이 때문에 공기 중 수분을 흡습하면서 팽윤성의 차이로 권축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보온성,방적성 향상

권축이 있는 직물의 경우 레질리언스가 좋고 함기량이 커서 보온성이 좋아집니다. 또한 권축이 있으면 방적성이 좋아지는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서 인조섬유에도 인공적으로 권축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권축을 형성하는 인공적인 방법으로 기계적인 방법과 화학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권축을 인공적으로 형성

기계적 권축의 경우에는 섬유의 열가소성을 이용하여 섬유에 파상의 굴곡을 주고 열고정을 하여 만들게 됩니다. 화학적인 권축의 경우에는 인조섬유를 방사할 때 수분 특성이 다른 두가지 성분을 함께 방사하여 이성분 섬유를 만들게 되며 공기 중 수분을 흡습할 때 팽윤성의 차이를 유도하여 권축을 형성하게 되는 것 입니다.

크림프 인공적 권축 장점

권축을 크림프(crimp)라고도 합니다. 천연 섬유와 양모만이 갖는 특이한 형상으로 나선형으로 감는 모양인데 이것을 잡아늘린 물결 모양도 한 물결마다 1회의 주름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섬유가 권축되어 있으면 방적성, 레질리언스, 마찰강도 등이 향상되고 옷감을 만들었을 때 함기성이 좋아져 투습성이나 통기성및 보온성과 촉감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권축은 방적 섬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인조 섬유에는 인공적인 권축을 만들어서 장점을 만들어 주게 되는 것 입니다.

관련글 : 겨울을 따뜻하게 양모와 캐시미어 동물의 털로 만든 섬유!!

섬유의 권축, 양모의 크림프 마무리

천연섬유, 양모에 나타나는 권축은 크림프 라고도 하며 섬유가 권축 되어 있는 경우 방적성 레질리언스 마찰강도 등이 향상됩니다.

또한 옷을 만들었을 경우 투습성 통기성 보온성 촉감이 좋아지는 효과가 나타나므로 인조섬유에도 인공적으로 권축을 만들어서 장점을 만들어주게 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