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 많이 넣으면? 더 깨끗한 세탁 방법

세탁을 하실 때 특히 세탁기에 정량 이상의 세제를 많이 넣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세제 많이 넣으면 더 깨끗한 세탁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옷의 세척력과 세제의 양은 사실 그렇게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옷에 세제가 남게 되면서 피부에 상당한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세탁한 옷을 입었는데 몸이 가렵거나 따가운 경우 특히 잔류세제에 의해서 화학적 자극을 의심해봐야 할 것 입니다. 아래 글에서 세제 많이 넣으면 어떻게 더 깨끗한 세탁 방법이 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세제 많이 넣으면, 더 깨끗한 세탁 방법

세제 많이 넣으면? 더 깨끗한 세탁 방법

일정량의 세제 사용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사항이 땀이 옷에 많이 묻었거나 오염된 세탁물의 경우에 더 많은 세제를 넣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시고 주의해야 할 부분 사항이 세탁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 계면활성제 성분은 물속에서 오염 성분과 붙게 되며 이후에 둥근 구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 구는 미셀이라 부르며 계면활성제가 일정 농도에 이르면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세제를 많이 사용한다고 해도 세척력이 증가하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 입니다. 오히려 세제의 성분이 옷에 남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세제의 양, 세탁 세제 사용량

세제 잔량의 피부 부작용

세제에 계면활성제 외에도 수많은 화학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알칼리성 성분으로 고농도에 노출되면 폐렴 위험이 있는 인산트리나트륨 살충제의 성분으로 사용되며 화학적 화상을 유발할 수 있는 차아염소산나트륨 얼룩 제거 등에 쓰이며 달콤한 향을 내지만 발암성 등급 2A로 분류된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섬유 사이에 끼어서 잔류하면 피부세포를 자극하게 됩니다. 피부의 지질 성분이 파괴돼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습진, 모낭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환자들은 발진을 겪기도 합니다.

잔류 세제 없애는 방법

세탁후 옷에 남게 되는 잔류 세제를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결국 세제의 양을 줄여야 합니다. 찬물에서 잘 녹고 헹굼성이 뛰어난 액체세제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적으로 세제 농도가 0.25% 넘는 경우라면 잔류세제를 남긴다고 합니다. 빨래 무게에 따른 표준 세제량을 따르는 게 가장 좋습니다. 헹굼 단계에서 식초를 한 컵 넣는 것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성인 식초가 알칼리성인 잔류세제를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세제 많이 넣으면

세제와 섬유 유연제의 적정량 사용의 경우에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제를 필요이상으로 너무 많이 넣게 된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적정량 이상 세제를 넣게 된다면 미처 녹지 않은 세제나 섬유 유연제가 의류나 세탁기 내부에 쌓여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염이 적은 세탁물도 세제량을 줄여야 할 것 입니다. 세제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면 거품이 많이 발생하게 되며 의류에 그대로 남아 냄새를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옷에서 발생하는 냄새 제거

세탁을 하실 때 베이킹소다, 헹굴때는 구연산을 사용하시게 된다면 옷에서 발생하게 되는 냄새를 제거하시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땀의 발생에는 동물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시간이 경과하게 된다면 냄새가 발생하게 되며 이때 베이킹 소다 혹은 구연산 같은 지용성 세제를 이용해서 단백질을 옷감에서 분해해 주시면 됩니다.

관련글 : 빨래 냄새 원인, 빨래 덜 마른 냄새 제거 방법

세탁기 관리

세탁기 관리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통 세척으로 냄새를 관리하시고 세탁을 하시고 이후에 제품 문을 열어 환기를 해줘야 할 것 입니다. 세탁을 마친 세탁물의 경우에는 세탁기에서 바로 꺼내 건조하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축축하게 젖은 의류로 인해서 세탁기 안에 세균이 증식할 수 있으며 이 상태로 오래 방치하게 된다면 의류에서 냄새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관련글 : 천연세제 3종,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세제 많이 넣으면? 더 깨끗한 세탁 방법 마무리

세탁기에 빨랫감의 양에 비해서 세제를 더 많이 넣게 되는 경우 흔하게 있으며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세제를 많이 넣으면 세탁도 더 잘된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세탁이 잘되지 않고 세제 잔량이 세탁기에 남아 있을 수 있으며 또한 세탁한 옷에 묻어 남게 됩니다.

세제 잔량이 옷에 남게 되는 경우 다양한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되며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세탁기에 세제 찌꺼기가 남게 되는 경우 좋지 않은 악취 곰팡이 발생 등의 다양한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