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하면 옷이 줄어드는 이유, 의류 세탁방법!!

많은 돈을 주고 큰맘 먹고 구매한 좋은 옷인데도 불구하고 세탁을 했을 때 또는 건조를 했을 때 옷이 갑자기 줄어들어서 당황하신 적이 많이 있으실 것 입니다. 고가에 옷임에도 불구하고 옷이 줄어들어서 속상하고 힘든 적이 있으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세탁하거나 건조하거나 혹은 그냥 옷장에 보관 후에 입으려고 봤는데 옷이 줄어드는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옷이 줄어드는 이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탁하면 옷이 줄어드는 이유, 의류 세탁방법!!

세탁하면 옷이 줄어드는 이유

세탁 라벨 확인

옷에 부착되어 있는 세탁 라벨에 세탁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크릴이 섞인 제품은 단순히 물 세탁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옷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고 특히 레이온이 함유된 제품의 경우 물 세탁을 하게 되면 상당 수준으로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하는 옷을 그냥 세탁기에 물세탁을 하게 되면 회복하기 힘들 정도로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건조기를 돌리면 안되는 옷을 건조기에 넣어버리는 경우 옷이 상당히 많이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 세탁을 하기 전에 옷에 붙어 있는 케어라벨을 확인하시고 세탁 방법을 확인하시면 옷이 줄어드는 경우가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잘못된 세탁 라벨

어떤 경우 제조자가 세탁법을 잘 모르거나 실수하거나 혹은 취급 부주의로 인해서 드라이클리닝 해야 되는 옷을 물세탁 표기를 해둔 경우도 있습니다. 잘못된 라벨 표기로 인해서 옷이 줄어들는 경우 해당 브랜드에 문의하시거나 사진을 찍어서 교환이나 환불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각 섬유의 종류별로 세탁 방법이 있을 것이며 이를 잘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원재료 불량

원재료 원단이 원래부터 줄어드는 불량의 원단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옷에 부착되어 있는 라벨대로 세탁을 했고 건조기도 사용하지 않았는데 줄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량 원단의 경우에는 사실 어디에도 제대로 판단하기 힘듭니다. 원단 제조 공장에서 과도하게 늘린 원단이나 잘못된 제조 공정을 거치면서 원단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특히 치수변화율이라는 항목이 원단의 세탁이나 다림질 전후의 사이즈 변화를 이야기하는 항목인데 정상적인 세탁 과정이나 건조 과정을 거친 경우에도 줄어드는 경우 해당 항목이 기준치를 미달해서 줄어드는 경우입니다.

검사 미비 원단

특히 제조 공장에서 검사 항목이 까다롭지 않은 시장 같은 곳에서 원단을 바로 구매해서 생산했을 경우에 이런 항목들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량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단을 제조할 때 제대로 된 경사와 위사의 밀도가 규격에 알맞게 일정해야 되는데 원단 제조할 때 벌써 불량인 경우 있을 수 있습니다.

의류 세탁 방법

의류를 세탁 하실때에는 제조사가 라벨에 적어 놓은대로 세탁해야 합니다. 대부분 원단이 혼방의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적절한 세탁 방법을 선택하기가 애매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조사가 옷에 붙여 둔 라벨대로 세탁을 하는 것이 옷이 줄어들지 않게 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급 의류의 경우 케어 라벨의 표기된 세탁법을 따라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옷이 상하게 되고 줄어들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원단의 가공 처리법에 따라서 세탁법이 바뀌기 때문에 면이라고 해서 면세탁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나일론 이라고 해서 나일론에 세탁 방법을 따르는 것이 아니고 옷의 가공방법에 따라서 세탁방법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감안된 해당 옷의 케어 라벨에 부착되어 있는 세탁 방법대로 세탁을 해야 합니다. 케어 라벨대로 세탁을 하게 된다면 그나마 옷이 줄어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생각해보실 부분이 옷은 영원히 입는 것이 아니라 소모품이라는 사실도 기억해야 합니다. 일정 부분 깨끗하게 입으시고 옷이 낡으면 새로운 옷을 구매해서 입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옷이 줄어드는 이유, 의류 세탁 방법 마무리

아껴서 입는 고가의 옷이 갑자기 줄어들었을 때 상당히 속상하고 어의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줄어드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옷에 부착되어 있는 라벨의 표기대로 옷의 세탁을 해줘야 할 것 입니다.

특히 물세탁을 해야 하는 옷과 드라이클리닝 해야 하는 옷의 구분이 종류하며 물세탁시에도 물의 온도를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건조기의 사용이나 자연 건조의 선택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또한 세탁기의 코스를 선택하시는 것도 신중히 잘 선택해서 세탁에 유의해야 옷이 줄어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