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한 수건 악취 원인, 수건 냄새 관리법

매일 사용하는 수건에서 냄새가 발생하는 상황은 매우 불쾌하고 씻고 난 다음에 몸에 물기를 닦으려고 하는 수건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 상당히 난감합니다. 특히 수건의 냄새는 날씨가 이제 덥기 시작하고 습한 여름일수록 방금 빨래해도 악취 퀴퀴한 냄새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세탁한 수건 악취 원인과 수건 냄새 관리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세탁한 수건 악취 원인, 수건 냄새 관리법

세탁한 수건 악취 원인

박테리아 모락셀라균

수건에서 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박테리아 때문입니다. 수건에서 발생하는 악취의 원인은 섬유에 부착된 모락셀라균이 주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락셀라균의 경우에는 사람의 입이나 코의 점막 등, 모든 장소에 있는 흔한 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락셀라균이 증식하게 된다면 면역력이 약할 경우 다양한 신체 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글 : 수건에서 냄새나는 이유, 냄새 제거하는 방법

알맞은 환경에서 증식

해당 박테리아는 산소나 온도, 습도, 먹이, 수분 등의 조건이 갖추어질 경우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박테리아가 과다하게 증식 되는 경우에 수건이나 옷에서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는 세탁 직후라도 박테리아가 계속 남아 있는 경우라면 냄새가 지속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세탁으로 제거 안됨

일단 수건에서 냄새가 발생하기 시작한 수건의 경우에는 보통의 경우 처럼 일반적인 세탁 방법으로 악취 발생의 원인이 되는 균을 완전하게 제거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냥 세탁하시면 그대로 냄새가 남아 있어서 그대로 사용하기 곤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건 냄새 관리법

관리 방법

이미 수건에 발생한 악취의 경우에는 제대로 관리해서 악취를 없애야 할 것 입니다. 수건에 증식한 모락셀라균을 줄이는 방법을 선택해서 실천하도록 하시면 냄새가 발생하지 않고 수건에서 향긋한 냄새가 날 수 있도록 수건을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온 세탁

일단 수건에서 냄새가 발생하는 원인 균이라고 할 수 있는 모락셀라균은 60도 이상의 물에 넣으면 약 20분 후에 사멸하게 됩니다. 수건은 대부분 면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빨래를 삶아도 됩니다. 혹은 요즘 세탁기 기능에 삶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60도 이상을 유지한 온수에 악취가 발생하는 수건을 세탁하시게 된다면 모락셀라균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온 세탁후 건조를 해주시면 냄새가 깔끔하게 제거될 수 있습니다.

고온에서 건조

세탁후에는 중요한 부분이 고온 건조 입니다. 특히 가정용 건조기에 비해서 코인 세탁소의 건조기의 기본 온도가 더 높은 고온의 경우가 많습니다. 약 80~120℃로 고온인 건조기에 고온 세탁한 수건을 넣어주시고 건조시키는 경우 냄새가 효과적으로 제거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세탁한 수건의 양이 많은 경우 높은 고온의 건조가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백제 사용

산소계 표백제의 사용으로 수건의 악취를 제대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40~50℃의 물에 산소계 표백제를 적당량 넣어주시고 수건을 20분 정도 넣어두시는 방법 입니다. 이후에 확실히 수건을 헹구고 나서 건조시키는 방법 입니다. 표백제를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섬유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용량의 사용에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박테리아 발생 예방

수건에 박테리아가 발생하지 않도록 처음부터 관리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건을 뽀송 뽀송 하게 유지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수건 내 모락셀라균 증식을 예방하는 방법 입니다. 세탁을 할 때는 세제의 적정량을 지키고 물을 많이 사용하시면서 세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의 빨래를 세탁기에 넣으시면 세척력이 약해지게 되므로 적당한 양의 세탁물을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분말 세제의 경우 세제 찌꺼기가 남아서 균의 먹이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량의 세제를 사용하시고 주로 액체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사용한 수건 욕실에 걸어두면 안되는 이유!!

건조 방법

중요한 건조 방법

세탁을 완료 하신후 수건을 건조하는 방법도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건조기가 없는 경우라면 낮시간에 야외에서 건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무조건 강한 햇빛 아래 말리는 것도 상당히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세탁 후에 젖은 수건이 직사광선에 닿게 되는 경우라면 자외선에 의해서 수건을 이루고 있는 섬유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 수건을 건조시킨 후에 면이 너무 딱딱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건조

특히 밤 시간대에는 습도가 상당히 높은 여름에 수건이 제대로 건조 하는데 시간이 오래 경과하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라면 낮 시간대에 건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높은 경우에는 베란다 건조대에서 수건을 건조하기 어렵고 이때 에어컨이나 제습기 등을 활용해 수건을 건조하게 된다면 균의 증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악취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세탁한 수건 악취 원인, 수건 냄새 관리법 마무리

몸을 깨끗이 씻고 이후에 수건으로 얼굴이나 몸을 닦아야 하는데 수건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경우 상당히 난감 하고 불쾌합니다. 특히 공공장소의 수건이 거의 없지만 과거에는 여러명이 사용하는 수건에는 대부분 악취가 발생하는 경우 대부분이라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수건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으로 고온에서 삶는 방법 60도 이상에서 세탁하시고 표백제를 사용하시는 방법 그리고 적당량의 액체 세제의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중요한 사항 고온에서의 건조 방법과 빠르게 건조하는 방법등을 이용하시게 된다면 수건의 악취 발생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