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세제 종류, 계면활성제 종류 세척력 차이

매일 같이 세탁을 하는 경우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세탁 세제 종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계신 분들이 사실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세제 종류는 계면활성제 종류에 따른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계면활성제의 세척력 차이도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옷의 종류 소재에 따른 계면활성제 세제 종류를 제대로 선택해야 옷감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세탁 세제 종류, 계면활성제 종류 세척력 차이 알아보겠습니다.

세탁 세제 종류, 계면활성제 종류 세척력 차이

세탁 세제 종류, 계면활성제 종류 세척력 차이

계면활성제 농도

세탁을 하실 때 사용하시면 세제는 계면활성제의 농도에 따라서 세척력의 차이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면활성제는 물과 기름과 같은 성질이 다른 물질을 섞이게 하면서 의류에 묻어 있는 다양한 불순물 그리고 때를 없애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계면활성제의 농도가 높은 세제를 선택하시면 때가 잘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제는 적당량을 넣어야 하는데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세제 많이 넣으면? 더 깨끗한 세탁 방법

가루 세제

우수한 세척력

가루로 된 세제의 경우 알칼리성을 띠어서 액체로 된 세제에 비해서 세척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에 잘 녹여 주어야 하는 부분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합니다. 습기에 약해서 보관이 쉽지 않고 세탁후에 잔여 세제가루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잔여 세제는 피부트러블을 일으키고 옷의 황변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세제 찌꺼기 남지 않도록 헹굼

이같은 문제점으로 인해서 녹일 필요가 없는 액체 세제를 선호 하고 있는 추세 이지만 저렴한 금액과 좋은 세척력으로 가루 세제의 선호도는 여전히 좋습니다. 특히 가루 세제의 사용전에 미리 녹여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 후에도 가루 세제를 완전히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헹굼을 제대로 해주셔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액체 세제에 비해서 가루 세제는 헹굼을 한번 더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세제

pH 6~8 사이로 가장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 세탁 세제 입니다. 중성세제는 섬유의 손상을 최소화 하는 세제이며 실크나 모직 등의 세탁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중성세제를 통해서 세탁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특히 찌든 때의 경우에도 중성세제 원액을 묻혀서 문질러 처리하시면 좋습니다. 와이셔츠의 찌든 때는 세탁 전에 효소를 첨가한 세제를 사용하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비누

여전히 많이 사용하고 계신 고체 형태의 비누 세제로 전처리를 할 때 원하는 부분에 집중적으로 문질러서 얼룩을 제거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불용성의 얼룩 즉 물에 녹지 않고 묻는 다양한 불순물들 흙탕물이나 자전거 체인 기름 얼룩 등의 경우 비누를 묻혀서 비벼서 세탁을 하게 된다면 해당 때와 불순물 제거가 가능하게 됩니다.

아래 관련글에서 세제의 양 내용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세제의 양, 세탁 세제 사용량

세탁 세제 종류, 계면활성제 종류 세척력 차이

세탁을 할 때 사용하는 세제의 경우 계면활성제를 기본으로 다른 성분들을 추가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세제의 성분 pH인 산성 알칼리성이나 중성 정도및 가루세제 혹은 액체세제 요즘은 티슈형 세제 그리고 팩, 캡슐 등, 농도, 적정 투입 분량 등을 고려하여 세제를 선택해야 할 것 입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세제의 종류는 대부분 액체 세제가 시장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부분 액체 세제의 경우 뚜껑이나 스푼 형태의 계량컵을 함께 해서 판매되고 있어서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