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건 세탁법, 뻣뻣한 수건 부드럽게 수건 빨래 방법, 새수건 세탁법

매일 사용하는 수건의 경우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건 세탁법 중요하고 또한 뻣뻣한 수건 부드럽게 수건 빨래 방법 알아야 할 것이며 특히 이제 새로 구매한 새수건 세탁법 첫세탁이 중요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지만 정작 세탁이나 관리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아래 글에서 수건 세탁법, 뻣뻣한 수건 부드럽게 수건 빨래 방법, 새수건 세탁법 알아보겠습니다.

수건 세탁법, 뻣뻣한 수건 부드럽게 수건 빨래 방법, 새수건 세탁법

수건 세탁법, 뻣뻣한 수건 부드럽게 수건 빨래 방법, 새수건 세탁법

수건 세탁법

단독 울세탁 코스 선택

수건은 단일 단독 세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로 세탁을 하실 때는 40도 이하의 온도에서 울코스로 세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높은 온도로 수건을 세탁하게 된다면 수건은 주로 면소재로 만들어 지는데 면 섬유에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강한 마찰은 피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세탁 코스라고 할 수 있는 울코스 정도로도 충분히 수건 빨래 방법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찌든 때가 묻거나 매우 더러워진 수건의 경우는 다른 코스를 선택하여 깨끗이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 관리 방법 아래 관련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수건 빨래 냄새, 건조기 수건 냄새 나는 수건 구연산 식초[알아보기]

염소계, 산소계 표백제 금지

수건 세탁법으로 중요한 사항이 표백제 사용을 하게 된다면 면 섬유에 손상이 가해지고 잔털의 발생과 보풀의 발생이 일어나게 되며 물 빠짐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색상이 다른 수건과는 혼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색상의 수건과 함께 세탁하게 되는 경우 다른 색상의 보풀로 인해 타월이 오염되게 보일 수 있습니다.드럼 세탁기일 경우에는 반드시 울코스로 설정하고 물 추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 시 타월이 충분히 물에 잠기도록 넉넉하게 물을 공급해서 세탁해야 빨래의 효과가 좋아집니다. 세탁하실 때 발생한 잔털과 보풀이 다시 수건에 붙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섬유유연제 사용금지

섬유유연제를 수건 세탁하실 때 사용하시게 된다면 수건의 흡수력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특히 실을 구성하는 섬유 가닥들의 마찰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섬유 가닥의 이탈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잔털과 보풀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탁을 자주 해주시고 충분히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름철 수건을 사용하시고 젖은 채 그냥 방치하게 된다면 세균이 번식하여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한 수건 젖은 수건은 자주 세탁하고 세탁 후에는 즉시 말리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세탁 거름망을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뻣뻣한 수건 부드럽게 수건 빨래 방법

뻣뻣한 수건 원인

수건을 사용하시다 보면 어느 순간 수건이 뻣뻣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수건 소재 면 섬유가 손상되거나 수건 표면의 작은 고리들이 눌리거나 뭉쳐져서 입니다. 수건 소재인 면 섬유를 손상 시키지 않고 표면의 고리들이 잘 살아 나도록 만들어 주시면 수건을 부드러운 상태로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울샴프와 같으니 중성세제 사용

수건의 면 섬유 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본 세제의 선택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용하는 알칼리성 세제의 경우에는 세정력은 좋은 부분이 많지만 면을 손상 시켜는 경우가 있어서 세탁을 할수록 수건이 뻣뻣해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 세탁할 때 쓰는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울샴푸와 같은 중성 세제를 사용하시게 된다면 섬유 손상이 최소화 됩니다. 또한 욕실에서 단순히 사용하시는 수건은 때가 많이 타지 않아서 세탁하실 때 중성세제를 사용하시는 것 만으로도 수건 세탁이 충분합니다.

다양한 세제의 종류 사용법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세탁세제 비교, 중성세제 종류, 천연 세제 활용법 계면활성제 세제[알아보기]

세제의 양 줄이기

사용하시는 세제의 양은 일반 세탁물에 사용하는 양의 절반만 넣어도 좋을 정도이며 물의 양은 보풀을 충분히 씻어낼 수 있도록 세탁물 높이보다 최소 5㎝ 이상 올라오도록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섬유유연제는 섬유 표면을 코팅하는 효과 때문에 흡수력을 떨어트리고 보풀을 많이 발생 하게 되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시고 울코스로 세탁하시면 일반 세탁 코스 보다 수건이 부드럽고 손상도 적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탁온도와 식초 사용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이 수건의 살균 표백을 위해 삶으면 수건이 뻣뻣해지게 되므로 뻣뻣한 수건 부드럽게 수건 빨래 방법으로 오염이 심한 부위만 별도로 애벌 빨래를 해주시고 이후에 40℃ 정도의 온수로 세탁하시면 됩니다. 또한 마지막 헹굼 과정에서 식초를 소주 반 컵 정도 넣어 주시면 항균 효과와 함께 수건에서 발생하는 꿉꿉한 냄새가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건조기 사용및 그늘에서 건조

일반적으로 생각하실 때 건조기를 사용하게 된다면 옷감이 손상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수건의 부드러움을 살리는 방법으로 건조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빨래 건조기가 없다면 햇빛이 들어오는 장소보다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려주시면 됩니다. 바싹 말린다는 점에서는 건조기와 같지만 강한 햇빛에 말리면 수건이 뻣뻣하고 거칠어 지게 될 수 있습니다. 젖은 상태의 수건을 널기 전 5~6회 탁탁 털어주면 수건의 올이 살아나 그냥 말렸을 때보다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건 교체 시기

수건을 마냥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기에 수명에 따라서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관리를 잘 한다 해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수건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의 사용 수명은 관리를 잘할 경우 1년 정도 일반적으로는 6개월 정도 입니다. 오래 사용한 수건은 교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건과 속옷 별도로 따로 세탁하는 이유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수건과 속옷 따로 세탁해야 하는 이유[알아보기]

새수건 세탁법

새수건 세탁법으로 처음 수건을 세탁 하시는 경우에는 5장 이하의 소량만 세탁하도록 하시고 다른 섬유 제품과 혼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을 하실 때 수건이 충분히 물에 잠기도록 넉넉하게 물을 공급해서 세탁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세탁을 하실 때 발생한 잔털과 보풀이 다시 수건에 붙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건에서 발생하게 되는 잔털이나 보풀이 다른 섬유 제품에 이염될 수 있으므로 소량 세탁 단독 세탁 하시는 것이 새수건 세탁법 입니다.

수건 세탁법, 뻣뻣한 수건 부드럽게 수건 빨래 방법, 새수건 세탁법 마무리

매일 사용하는 수건 특히 새로 구매한 수건의 경우 도톰하고 부드러웠던 수건이 몇 번 세탁 후에는 뻣뻣해지고 불쾌한 내새가 나는 건 수건 관리 방법 수건 세탁법이 잘못됐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뻣뻣한 수건 부드럽게 수건 빨래 방법으로 사용하시고 빠르게 세탁하시는 것이 좋고 울샴프 사용하시고 울세탁 코스 세탁 온도 40도 정도 그리고 세제의 양을 줄이시고 건조기 사용하셔서 건조 혹은 그늘에서 말려 주시면 됩니다. 오래 사용한 수건은 교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