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천연섬유, 인피섬유 특징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식물성 천연섬유 경우도 상당히 많고 사실 종류도 많습니다. 인피섬유 특징 가장자리 부근인 식물의 줄기로 부터 얻어지는 섬유 입니다. 인피 섬유 처리의 경우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노동 임금이 싼 나라에서 활발하게 생산됩니다. 섬유가 뿌리로 확장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긴 섬유를 얻기 위해서 식물을 뿌리째 뽑거나 땅바닥 가까이 잘라서 수확하게 됩니다. 아래 글에서 식물성 천연섬유, 인피섬유 특징 알아보겠습니다.

식물성 천연섬유, 인피섬유 특징

식물성 천연섬유, 인피섬유 특징

인피에서 수집된 식물성 섬유

기본적으로 인피섬유를 알아보시면 체관부나 특정한 쌍떡잎 식물의 줄기 주변의 인피에서 수집된 식물성 섬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중요한 인피섬유중 일부의 경우 아마, 마, 모시풀 등 직접 경작된 허브에서 얻게 됩니다.

아래 글에서 인피섬유 종류 가운데 마섬유 내용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마섬유 옷 세탁방법 건조방법

천연 인피 섬유 사용

서양쐐기풀과 같은 야생식물이나 피나무, 버드나무, 참나무, 등나무, 뽕나무등의 나무가 오래전 과거에 식물성 천연섬유 인피섬유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식물의 인피부 중에 존재하는 섬유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금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섬유 가운데는 아마, 마, 주트, 라미, 한지 원료인 닥나무, 삼지닥나무, 안피나무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인피섬유 특징

인피섬유 특징으로 인피부에 잘 발달한 강인한 섬유가 있습니다. 길이 3~50mm, 폭 0.01~0.08mm의 섬유 세포가 펙틴과 리그닌으로 상호 접착되어 다발을 형성하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섬유 다발을 얻으려면 펙틴질의 섬유 아마 등에서는 발효에 의해 리그닌질의 섬유 주트 등에서는 발효와 기계적 박리를 병용하게 됩니다. 다발은 방직하여 의류로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모기장, 심지, 어망, 끈, 로프, 포장천 등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인피 섬유 종류 가운데 마섬유 관련 내용 아래 글에서 참고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마섬유 특징 장단점 종류 만드는 방법

봉인된 물질 제거 연화 작업

인피섬유는 외피 또는 껍질 바로 아래인 식물성 줄기에 뭉쳐져 있습니다. 이들은 펙틴, 왁스 그리고 고무질로 구성된 물질에 의해서 함께 봉인되어 있습니다. 봉인된 다양한 물질들이 줄기로 부터 제거될 수 있도록 섬유를 분해 시키기 위해서 펙틴은 연화 작업이라고 하는 세균에 담그는 과정을 통해서 분해됩니다.

타면에 의해 목질부 제거

타면에 의해서 목질부가 제거되고 섬유의 대부분이 다른 것으로 부터 분리되며 짧고 불규칙한 섬유는 빗질에 의해서 제거 됩니다. 마지막 단계는 남아 있는 목질부분을 제거하고 섬유를 수평으로 정돈하는 것 입니다. 인피 섬유는 실과 섬유로 만들어졌을 때 외관에 굵고 가는 변화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현상은 섬유 뭉치가 개별적으로 또는 근원적인 섬유로 완벽히 분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물성 천연섬유, 인피섬유 특징 마무리

인피 섬유 제작과정이 시간 소모적이고 특화된 기계가 요구되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진행속도를 높이면서 특별히 요구되는 준비를 최소화 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오고 있습니다.

코튼화는 실제로 면과 비슷한 섬유장을 만들기 위해서 인피섬유를 변형시키는 것 입니다. 이 코튼화된 섬유는 면을 위해서 설계된 기계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촉감 광택 내구성과 관련된 전형적인 특성 중 일부가 결핍 될 수 있씁니다. 아마 모시 그리고 대마가 코튼화된 인피섬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