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가소성 섬유 아세테이트 섬유 제조, 성질과 용도 알아보겠습니다

열가소성 섬유인 아세테이트 셀룰로오스를 아세틸화 하여 얻어지는 초산 섬유소로 만든 섬유이며 최초의 열가소성 섬유 입니다. 열가소성 섬유는 가열될 때 녹는 성질을 가진 합성섬유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섬유는 다시 냉각될 때 원래의 형태로 굳어집니다. 아세테이트 섬유는 재생섬유로서 천연원료를 인공적인 조작을 통해서 섬유로 뽑아낸 것을 말합니다.

아세테이트 섬유 성질 제조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아세테이트 섬유 제조 알아보겠습니다.

셀룰로오스를 초산 무수초산 황산 등의 혼합산에 넣으면 아세틸화가 일어나 아세테이트 원료가 만들어 지는데 아세틸화 정도에 따라서 디아세테이트 트리아세테이트가 됩니다. 보통 아세테이트라고 부르는 것은 이초산 섬유소이며 삼초산 섬유소는 트리아세테이트라고 부릅니다.

트리아세테이트는 메틸렌클로라이드에 용해하고 디아세테이트는 아세톤에 용해하여 건식 방사하게 됩니다.

열가소성 섬유 아세테이트 섬유 성질과 용도

열가소성 섬유 성질

열가소성 섬유의 주요 특징을 알아 보신다면 재가공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열을 가하면 녹고 냉각하면 다시 굳어지므로 형태를 변경하는 재가공이 용이한 특징이 있습니다. 높은 강도가 있으며 많은 열가소성 섬유의 경우에는 높은 강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산업용도로 사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융점의 경우에는 열가소성 섬유는 특정 융점을 가지며 이 융점에서 섬유는 녹아 플라스틱과 유사한 상태가 되며 내구성은 일반적으로 화학 물질, 자외선, 물에 대한 내구성이 좋습니다. 가공성의 경우 녹았을 때 특정 형태로 만들기 쉬워 다양한 제품에 사용됩니다. 반복적인 가열과 냉각이 있는데 열가소성 섬유는 여러 번 가열하고 냉각할 수 있어서 재사용과 재가공이 가능합니다. 열가소성 섬유는 많은 응용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이런 섬유의 예로는 폴리에스터, 나일론, 폴리프로필렌 등이 있습니다.

아세테이트 섬유 성질

셀룰로오스의 -OH 기가 불활성화된 상태이므로 흡습성 염색성이 낮습니다. 약하나 구김은 잘 생기지 않습니다. 아세테이트와 트리아세테이트의 차이는 -OH 기의 수에 따라서 흡습성과 열에 대한 성질에 차이가 있습니다. 흡습성은 디아세테이트는 6.5% 트리아세테이트 3.5%를 보이고 트리아세테이트는 디아세테이트 보다 내열성이 우수하며 두 섬유 모두 열가소성이 있으나 트리아세테이트가 더 높은 온도에서 열고정이 가능합니다.

아세테이트로 짠 옷감은 견가 같은 광태과 촉감을 가지며 드레이프성이 좋아서 견 대용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특히 여성용 드레스 넥타이 란제리 등으로 사용합니다.

아세테이트 섬유 제조 성질과 용도 마무리

아세테이트는 천연 셀룰로오스를 기반으로 하는 섬유 중 하나 이며 광택이 좋고 섬유가 부드러우면서도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생산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세테이트의 특징과 성질및 사용처에 따라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세테이트 섬유는 특성 으로 인해서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부분이며 부드러운 질감과 뛰어난 광택으로 고급 의류나 홈패션 제품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세테이트 섬유의 경우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제대로 활용하신다면 가치는 상당히 유용한 사항입니다. 아세테이트 섬유는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을 통해 더욱 발전하고 새로운 사용처에서 그 효용성을 입증하며 산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위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