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모의 성질, 정련과정과 단백질성분 케라틴 내용 알아봅시다

양모 섬유는 생활에서 상당히 많이 사용되며 고급 동물성 단백질 천연 섬유로 잘알려져 있습니다. 양모 섬유의 경우에는 가늘 수록 품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양의 품종에 따라서 메니로 양이 가장 좋은 털을 생산하고 있으며 원모는 많은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어서 정련과정을 거치며 양모의 주성분은 단백질 성분의 케라틴 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양모의 성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모섬유 성질 케라틴 단백질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양모의 성질 알아보겠습니다.

양모의 강도

양모의 강도는 1~1.7g/d 로 매우 약하지만 신도는 30% 정도로 매우 우수한 편 입니다. 구김이 잘 생기지 않으며 구김이 생겨도 원래대로 회복되는 성질이 상당히 우수 합니다. 섬유의 자체는 매우 유연한 특징이 있습니다. 옷감으로 만들었을 경우 스케일 때문에 서로 단단하게 얽혀 있어 드레이프성이 좋은 옷감이 됩니다.

양모의 비중

비중이 1.31로 셀룰로오스 계 섬유에 비해서 가벼운 편이며 표준 수분율은 16%로 모든 섬유중에서 흡습성이 가장 좋습니다. 한 편 물을 튕기는 성질을 가진 털비늘로 덮여 있어서 옷이 빨리 젖지 않고 일단 물이 스며들면 많은 양의 물을 흡수 하지만 옷이 젖은 느낌이 들지 않고 따뜻합니다.

분자내에서 산성기와 염기성기를 모두 가지고 있어서 여러가지 염료로 염색이 잘되며 탈때에는 머리카락 타는 냄새가 나며 타지만 불꽃에서 꺼내면 스스로 서서히 꺼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양모의 정련과정과 케라틴 성분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양모의 정련과정

양모의 원모는 아직 정련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련을 해야 하는데 정련 후에는 무게가 약 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불순물의 대부분은 라놀린 이라고 하는 지방성분입니다. 이를 폐수로 부터 회수하여 의약품이나 화장품등에 사용하게 됩니다. 정련후에는 섬유에 섞인 식물성 성분은 산 처리를 통해서 제거하고 탄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양모의 케라틴 성분

양모섬유를 이루는 케라틴은 히드록시 아미노산 산성 아미노산 염기성 아미노산 중성아미노산이 고르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황을 함유하는 아미노산도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틴은 두 개의 케라틴 분자 상디에 놓여 있어서 두 분자를 연결하는 가교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인접한 두 분자에서 한 분자의 산성 아미노산과 다른 분자의 염기성 아미노산 사이에는 산성기와 염기성기의 결합이 일어나서 염을 형성하여 가교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케라틴은 분자간의 가교가 많이 있어서 탄성이 매우 우수한 섬유 입니다.

양모섬유 성질 성분 마무리

양모섬유로 짠 옷감의 경우에는 가볍고 구김이 잘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드레이프성도 상당히 우수하여 디자이너 들이 가장 선호하는 옷감중의 하나 입니다.

대부분의 섬유 가운데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섬유로서 직물류와 니트류 모드 고급 의류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양모섬유는 알칼리 세제를 사용하여 물속에서 문지르면 축융이 생겨서 줄어들기 때문에 드라이크리닝을 해야 합니다.

햇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손상되기 쉽고 건조한 상태로 다림질을 하면 섬유가 상하게 되며 해충의 침해를 받기 쉬우므로 보관하실때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