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모 이불 세탁 방법 관리 보관 방법

양모 이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양모이불은 따뜻하고 가벼워서 선호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세탁방법과 양모이불 관리 방법을 잘 숙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2~3년에 한번씩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 주기가 길지만 기본적으로 자외선소독 이불털기 그리고 겉감은 자주 세탁해줘야 합니다. 또한 양모 이불의 경우에도 가공의 방법에 따라서 물세탁 혹은 드라이클리닝 해야 하는 제품이 있으므로 파악후에 올바른 세탁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아래 글에서 양모 이불 세탁 방법 관리 보관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양모 이불 세탁 방법 관리 보관 방법

양모 이불 세탁 방법 관리 보관 방법

양모이불 세탁방법

제품과 세탁방법

양모 이불의 경우에는 물세탁을 해도 변형이 없는 워셔블 가공처리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습니다. 워셔블 가공처리 제품의 경우에는 세탁기의 울코스를 이용해서 세탁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의 경우에는 물세탁을 하게 된다면 형태가 변형되기 쉽기 때문에 드라이크리닝을 해야 합니다.

관련글 : 양모 옷감 특징 장단점 종류

세탁 주기및 일광 주기

특히 양모 이불은 세탁을 자주 하게 된다면 보온성이 떨어지므로 2~3년에 한번 씩 세탁하는 것이 좋고 수시로 먼지를 털어주고 그늘에서 건조 하는 등 평소 관리가 중요하며 겉감은 2~~3주 정도에 한번씩 세탁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이나 봄 가을 까지의 이불은 부피도 크고 무게도 무겁고 새벽에 추워 이불 빨래를 자주하거나, 일광건조를 수시로 하기가 쉽지 않지만 침구들의 경우 먼지와 진드기가 많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양모 이불 세탁

양모 이불의 경우에는 상품의 처리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일단 대부분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따라서 2~3년에 한번 정도 드라이크리닝을 맡기셔야 합니다. 물론 커버는 2~3 주 정도 주기로 자주 세탁 해주셔야 합니다. 양모이불은 홑청만 뜯어 세탁해주시면 됩니다. 물세탁 가능한 양모의 경우에는 울샴푸로 울세탁 코스로 세탁해주시면 됩니다. 건조도 그늘에서 시켜주셔야 하고 통풍을 자주 시켜주셔야 합니다.특히 주의하실 부분이 습기찬 채로 이불을 그냥 두시면 냄새가 심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불 건조 관리

여름에는 습하기 때문에 건조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지만 겨울 봄 가을 에도 날씨는 건조하지만 잠을 자면서 흘리는 땀의 양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불을 뒤집어서 건조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에서 일어나시면 그대로 이불을 접어두시기 보다는 몸에 닿는 이불 뒷면이 위로 오게 뒤집어서 건조를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하얀 이불 침구 빨래 방법, 침대 매트리스 청소 방법

일광 건조

일광 건조 부분도 상당히 중요한데 일조량이 부족한 경우라도 1~2주에 한번은 일광건조를 해주는게 이불 관리에 중요합니다. 이불속 수분도 증발 시키고, 진드기나 곰팡이 같은 유해물질의 경우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오전 10시~3시 사이가 이불 일광 건조에 가장 좋은 시간대 입니다. 요즘은 일광건조가 여건상 어려울 경우에는 침구청소기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인데 UV살균 기능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이불 먼저 털기

이불의 먼지는 수시로 털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햇볕이 좋은 날 이불을 들고 나가서 털어주시고 일광건조를 해주시면 이불 관리 방법으로 상당히 좋습니다. 집 밖에서 빨래줄, 빨래 건조대에 이불을 널어주시고 방망이로 팡팡 두드려 진드기와 기타 먼지를 떨어뜨려 주시면 좋습니다.

이불 보관 방법

이불을 보관 하실 때 먼저 두꺼운 이불은 사이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 보관 하는게 좋습니다. 제습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제습제, 방충제 함께 두는 방법도 좋습니다. 제습제, 방충제를 함께 옷장에 넣어 주는게 좋습니다. 습기, 진드기 각종 해충으로 부터 지켜줘야 할 것 입니다.

관련글 : 양모 세탁방법과 드라이클리닝 관리방법!!

양모 이불 세탁 방법 관리 보관 방법 마무리

이불의 관리 방법으로 많은 분들께서 압축팩을 사용하시는 경우도 많은데 양모 이불의 경우에도 손상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이불을 너무 압축하게 되면 원형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전에 미리 물세탁이 가능한 제품인지 혹은 드라이클리닝만 해야 하는 상품인지 확인하시고 2~3년 주기로 세탁을 하시면 되고 이불 호청은 2~3주 주기로 세탁하시고 자주 털어주시고 건조 시켜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