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핀계 섬유와 비닐계 섬유 알아보겠습니다

올레핀이란 라틴어에서 온 용어로 탄소와 수소만으로 된 중합체 입니다. 폴리에틸렌과 폴리프로필렌이 있는데 섬유로 사용되는 것은 주로 폴리프로필렌 입니다. 비닐계 섬유의 경우 비닐 단량체로 이루어진 고분자를 섬유로 뽑아낸 것이며 단량체의 종류와 함량에 따라서 다양한 성질을 갖게 됩니다. 아래 글에서 올리핀계 섬유와 비닐계 섬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올레핀계섬유와 비닐계섬유 알아보겠습니다

올리핀계 섬유 알아보겠습니다

에틸렌 섬유보다는 플라스틱 또는 필림용으로 더 많이 쓰입니다. 주방용 랩으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강도와 내약품성이 우수하여 의류용 산업용 섬유로 사용되며 열안정화 한것은 155도 이하에서는 안전하므로 피복용으로 사용 할 수 있어 스포츠 의류에 사용됩니다.

섬유 용도는 주로 이불솜이나 부직포에 사용되며 슬리트사로 만들어 끈 차양 포대 등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광에 매우 약해서 야외용 용도로는 부적합 합니다.

인조섬유 원료를 방사구를 통해서 방사하지 않고 필름 형태로 뽑아 여러갈래로 나눈 다음 연신을 많이 하여 주면 질긴 실이 됩니다. 이렇게 만든 실을 슬리트사라고 합니다.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든 이실은 포장 끈으로 많이 사용하며 이것으로 직물을 짜서 여러가지 농업용 자루나 차양막 돗자리 등을 만드는 데에 이용합니다.

비닐계 섬유 알아보겠습니다

비닐계 섬유의 경우 비닐 단량체로 이루어진 고분자를 섬유로 뽑아낸 것이며 단량체의 종류와 함량에 따라서 다양한 성질을 갖게 됩니다.

염화 비닐
폴리염화비닐을 주성분으로 하는 섬유이며 비니온 이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난연성이 상당히 좋아서 의류용 보다는 공업용 실내장식용  으로 사용됩니다. 열에 대단히 약하여 열융합 부직포 재료로 사용됩니다.

염하비닐리덴
폴리염화비닐리덴을 주성분으로 하는 섬유이며 사란 이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중이 상당히 크고 열에 민감하며 의류용으로는 부적합하지만 난연성 내약품성 내일광성등이 우수하여 실내장식물 자동차 내장 어망 여과포 야외용 집기 등에 사용됩니다.

비닐 알코올
폴리비닐 알코올을 주성분으로 하는 섬유이며 비닐론 이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 비닐알코올은 물에 용해되는 물질이나 우리나라 과학자인 이승기 박사에 의해 실용화 되었습니다.

합성섬유중에서 면과 가장 비슷한 성질을 가진 섬유로 흡습성이 합성섬유 중 가장 우수하고 내일광성이 좋으나 탄성이 좋지 않아서 구김이 잘 생깁니다. 혼방용 재봉사 산업용으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