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에 곰팡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

옷을 보관할 때 제대로 잘 보관하지 못하는 경우 옷에서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옷을 보관하기 전에 옷을 빨지 않고 그대로 옷장에 오래 넣어두시면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속상하고 옷을 그냥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까운 옷을 그냥 버리기 보다는 쉽게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아래 옷에 곰팡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와 함께 곰팡이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옷에 곰팡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

옷에 곰팡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

곰팡이 생기는 이유

건조하지 않고 방치

옷을 세탁하신 후 곧바로 꺼내서 건조하지 않으시고 세탁기 내부에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에 옷에 곰팡이가 발생하기 상당히 쉽습니다. 세탁기 내부의 습기가 곰팡이 및 진드기 그리고 물때 등으로 인해 해로운 세균으로 번식하게 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으로 한 번 세탁기 내부에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게 된다면 이후에도 세탁 후 곰팡이가 발생하기 쉬운 만큼 상당히 주의해야 합니다.

습한 날씨

옷장에 보관중인 옷에 곰팡이가 피어있는 경우 한두번쯤은 보셨을 것 입니다. 이같이 여름철 곰팡이가 발생하게 된 경우 습한 날씨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옷에 피어 있는 곰팡이의 종류는  물곰팡이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탁 과정에서 옷에 곰팡이가 발생하게 된 경우 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곰팡이 제거 방법

식초와 베이킹 소다

옷에 발생한 악취와 곰팡이 얼룩이 발생하게 된다면 뜨거운 물에 희석한 백식초 용액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20분에서 30분 정도 후에 세탁기에 옷을 넣어주시고 정상적으로 헹구어 줍니다. 이렇게 해도 곰팡이 얼룩이 지워지지 않고 제거하기가 매우 어려운 경우에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함께 사용하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식초와 함께 베이킹 소다의 경우에는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항상 구하기 쉽고 사용하기도 쉽기 때문에 간단히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표백제 사용

표백제를 이용하시게 된다면 흰 옷에서 곰팡이를 제거 가능한 사항입니다. 곰팡이 제거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대야에 물을 채우시고 물 1 리터당 표백제 반 컵 정도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옷을 한두시간 정도 담구어 주시고 이후에 헹구어 주시고 세탁기에 넣어 세탁을 해주시면 곰팡이가 깨끗이 제거됩니다.

레몬과 소금

면으로 이루어진 옷에 레몬과 소금을 이용하시면 이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약간의 레몬 주스와 소금을 섞어서 액체 용액을 만들어 주시고 이후에 곰팡이 얼룩에 용액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곰팡이 포자를 흡수하기 위해서 잠시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이후에 손세탁을 하시든 세탁기에 넣어주시고 세탁을 평소처럼 해주시면 곰팡이 얼룩이 깨끗이 사라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워터

곰팡이 얼룩이 발생한 부위에 알코올과 함께 물을 발라줍니다. 특히 가죽 의류에 발생한 곰팡이 얼룩을 제거하는 데 상당히 효과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곰팡이가 위치한 부위를 칫솔로 원을 그리며 문질러서 그대로 놓아두시고 두세시간 이후에 수건으로 깨끗이 닦아주시면 곰팡이 얼룩이 제거 되어 있을 것 입니다.

관련글 : 세균과 곰팡이 발생, 수건 교체시기 확인방법!!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

햇빛과 바람으로 건조

곰팡이 냄새가 지속적으로 남아 있는 경우도 많고 따라서 세탁기로 세탁하신 후에 밖에 있는 빨래 건조대에 옷을 널어주시고 자연스럽게 햇빛과 바람으로 옷을 건조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햇빛이 불쾌한 냄새를 발생하게 하는 곰팡이 균을 제거하기 때문에 빨랫줄에 널어서 말린 옷의 냄새가 좋습니다.

냉동실에 옷 넣어두기

냄새를 발생하는 곰팡이 균의 경우 주변 환경 온도가 저하되는 경우 곰팡이 균이 제거되기 때문에 옷의 곰팡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밀봉이 가능한 비닐에 옷을 넣어주시고 하룻밤 동안 냉동실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식초와 보드카

식초와 보드카를 사용하시게 된다면 곰팡이 냄새를 발생시키는 곰팡이 균을 제거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드카와 식초 모두 증발한 후 냄새를 남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옷에 직접 뿌려주셔도 좋습니다. 스프레이 병에 식초 혹은 보드카를 넣어주시고 옷에 뿌려준 후 말려주시면 됩니다.

활성탄과 함께 비닐 백

일반적으로 활성탄의 경우에는 강한 필터 역할을 하며 따라서 물이나 에어 필터, 뷰티 제품, 독소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밀봉되는 비닐 백에 활성탄과 함께 옷을 넣어주시고 하룻밤 동안 놓아두시면 냄새가 제거 됩니다. 이후에도 냄새가 쉽게 제거되지 않는 경우 며칠 더 놓아 두시면 좋습니다.

옷에 곰팡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 마무리

옷에 발생하게 되는 곰팡이의 원인으로는 주로 습한 날씨, 젖은 빨래의 방치 그리고 옷을 세탁하지 않고 옷장에 그대로 오랜 기간 보관하는 등의 경우에 곰팡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곰팡이 제거 방법으로는 식초, 베이킹소다, 표백제 등을 이용하여 세탁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옷에 곰팡이 피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되도록 빨래는 자주하는 것이 옷을 청결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빨래를 오래 모아 두시다보면 자체적인 습기로 인해서 곰팡이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되도록 깔끔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섬유 및 세제 찌꺼기로 인해서 여름철 습한 날씨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세탁기는 베이킹소다 등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