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에 묻은 화장품 얼룩 지우는 방법

옷을 입다보면 다양한 얼룩들이 옷에 묻기 쉬운데 특히 화장품 얼룩의 경우 옷에 자주 묻게 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옷에 묻은 화장품의 얼룩은 일반적인 세탁법으로 쉽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옷을 입고 벗다보면 옷의 목덜미나 깃 부분에 파운데이션이나 립스틱이 묻은 경험이 있는 경우들이 사실 많습니다. 화장품의 성분은 오일 베이스나 실리콘 베이스로 만들어져 있어 쉽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화장품 얼룩을 지우려면 부분 세탁을 해주시고 이후에 화장품 얼룩을 지워줘야 할 것 입니다.

옷에 묻은 화장품 얼룩 지우는 방법

옷에 묻은 화장품 얼룩 지우는 방법

화장품 얼룩 세탁방법

다양한 방법으로 화장품이 묻은 얼룩을 지우는 방법이 있는데 실제로 이런식으로 발생한 화장품 얼룩에 대해서 세탁이 어려운 부분이 있으며 신경도 상당히 많이 쓰이게 됩니다. 부분 얼룩으로 인해서 드라이를 맡기기에는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또한 자주 얼룩이 발생하게 되는데 매번 세탁소에 맡기기에는 빨래에 대한 여러가지 부담도 되고 귀찮은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옷에 묻은 다양한 얼룩 지우는 방법

립스틱 얼룩

알콜로 톡톡

옷에 립스틱 자국이 묻었다면 알콜로 톡톡 닦아 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립스틱 종류가 옷에 묻은 경우라면 알콜로 먼저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수건이나 헝겉에 알콜을 묻힌 뒤에 립스틱 자국을 톡톡 두드려가며 닦아주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알콜 성분이 립스틱 오일을 녹여 얼룩을 없애주게 됩니다.

클렌징 오일과 주방세제 이용

알콜 원액이 없는 경우라면 알콜 솜, 손 소독제 모두 사용 가능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방수 코팅이나 특수 처리가 된 옷은 알콜을 묻히기 전 안 보이는 쪽에 테스트 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알콜로 얼룩이 다 지워지지 않는 경우라면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주면 됩니다. 클렌징 오일을 립스틱이 묻은 부위에 짜준 뒤 물을 소량 묻혀 살살 비벼주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이후에 남은 오일 잔여물은 주방세제를 이용하여 씻어주시면 됩니다.

파운데이션 얼룩

샴푸를 이용

옷에 묻은 파운데이션, 비비 얼룩의 경우에는 샴푸를 이용해서 얼룩을 지울 수 있습니다. 샴푸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가 파운데이션의 오일 성분을 지워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샴푸를 얼룩진 부위에 직접 뿌려주시고 물을 묻힌 부드러운 솔이나 칫솔로 살살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솔이 없는 경우라면 손으로 살살 비비면서 지워주시면 됩니다. 그 후 미지근한 물로 샴푸를 씻어 내주면 화장품 얼룩을 지워낼 수 있습니다. 샴푸는 평소에 사용하시는 샴푸를 사용하시면 충분합니다.

마요네즈 이용

옷에 묻은 파운데이션의 경우에도 마요네즈를 이용해서 지울 수 있습니다. 바로 마요네즈에 들어있는 식물성 기름이 파운데이션의 기름 성분을 녹여주기 때문입니다. 세탁 전 전처리 방법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세탁 방법입니다. 소량의 마요네즈를 옷에 묻은 파운데이션 부위에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파운데이션에 직접 마요네즈가 닿도록 해주시고 마요네즈가 묻은 부위를 손가락이나 부드러운 천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얼룩을 녹여주시고 키친 타올이나 마른 부직포로 닦아내 주는 방법입니다. 해당 부위를 너무 세게 문지르면 옷감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파운데이션이 어느정도 녹은 경우라면 해당 부위를 주방용 세제로 한 번 더 씻어준 뒤 평소대로 세탁하시면 됩니다.

폼클렌징과 세제 이용

옷에 묻은 화장품 얼룩을 쉽게 지울 수 있는 방법으로 폼클렌징과 주방세제를 1:1 비율로 섞어주시고 얼룩이 묻은 자리에 세제를 발라줍니다. 해당 부위에 대해서 칫솔로 살살 문지르고 이후에 미온수로 오염 부위를 헹구어 주는 방법입니다. 어지간 하면 화장품 얼룩이 지워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때 지워지지 않은 얼룩에 대해서는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시면 됩니다. 옷감에 너무 강한 자극을 주게 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후에 정상적인 세탁을 하시면 깨끗해진 옷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얼룩제거 세탁전처리, 소량 세탁 스피드 워시 기능

옷에 묻은 화장품 얼룩 지우는 방법 마무리

화장품 얼룩이 옷에 묻게 된다면 상당히 신경 쓰이고 또한 오랜 시간 동안 그냥 방치하게 되면 섬유와 화학적 결합을 하고 또한 섬유 깊이 침투하게 되면서 더 지우기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빠른 처리를 해줘야 할 것 입니다.

알코올, 샴푸, 마요네즈, 폼클렌징, 주방세제 등을 이용해서 해당 부위를 애벌 빨래를 통해서 깨끗이 지워주시고 이후에 정상적인 세탁을 해주시면 얼룩이 지워지고 깨끗해진 옷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