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의 촉감, 드레이프, 질감, 텍스처 느낌

옷을 입었을 경우 텍스타일 제품의 경우 해당 용도에 적합한 외관이 되어야 하는데 이는 옷의 촉감에 대한 부분 드레이프 그리고 질감이나 텍스처 느낌도 상당히 중요한 옷의 느낌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미적 속성은 옷의 최종적인 용도에 적합한 부분으로 결정됩니다. 아래 글에서 옷의 촉감, 드레이프, 질감, 텍스처 느낌 알아보겠습니다.

옷의 촉감, 드레이프, 질감, 텍스처 느낌

옷의 촉감, 드레이프, 질감, 텍스처 느낌

드레이프

흘러 내리는 듯한 옷감

드레이프 즉 Drape라는 뜻을 알게 된다면 한층 더 쉽게 드레이프 의미를 이해 하기 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드레이프는 옷이나 천 등을 느슨하게 걸치다 라는 의미입니다. 옷을 입거나 걸쳤을 경우 흘러내릴 듯한 옷감이 상상하신 다면 드레이프의 의미를 이해하시고 계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섬유유연제 사용법, 촉감, 정전기방지, 향기 개선

드레이프 패브릭의 속성

드레이프는 패브릭의 한 가지 속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신체나 식탁과 같은 3차원의 형체를 덮어서 늘어뜨리는 방식입니다. 가늘고 섬세한 섬유는 거친 섬유에 비해서 부드러운 드레이프를 만들게 됩니다. 섬유가 직물의 드레이프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실과 패브릭 구조가 드레이프를 결정하는데 더 중요합니다. 시폰은 부드럽고 자유롭게 드레이프를 이루고 친즈는 우아한 드레이프를 그리고 새틴은 뻣뻣하고 중량감이 있는 드레이프를 이루게 됩니다.

옷의 촉감

마찰이 심한 소재

우선 의류의 촉감을 알아보신다면 의류 소재의 마찰로 인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찰이 심한 소재는 촉감이 까칠하고 이로 인해 정전기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입는 옷의 대부분은 화학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이런 마찰로 인해서 뻣뻣한 촉감과 정전기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관련글 : 다양한 섬유의 촉감과 피부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겠습니다

섬유가 피부처럼 느끼는 방법

옷의 촉감은 섬유가 피부처럼 느끼는 방법입니다. 촉감은 따뜻하거나 혹은 시원한 느낌 입니다. 부피감이 있으며 또는 얇은 느낌입니다. 매끈매끈하고 부드럽고 형용사를 사용해서 자주 표현됩니다. 촉감은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과 다른 손가락 사이에서 섬유의 느낌으로 평가됩니다. 인간에 의한 평가와 도구적 측정이 최종 용도를 위한 적합성을 결정하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질감, 텍스처 느낌

물질의 특징을 반영

질감이나 텍스처의 경우 모든 물체는 제각기 다른 재질을 가지고 있음에 따라 따라서 그 물체의 표면이 주는 느낌도 각각 다릅니다. 질감은 물체의 표면에서 느껴지는 딱딱하다, 부드럽다, 까칠까칠하다, 매끄럽다 등의 시각적이고 촉각적 느낌을 말합니다. 해당 물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특성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회화에서의 질감 표현은 터치의 강약과 색의 진하기나 연하기 등으로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 텍스처라고도 합니다.

표면에서 느껴지는 바탕의 결

텍스처의 경우에는 직물의 textile에서 나온 말로서 짜임새와 천의 지질 조직 등에서 발전하게 되며 결이나 물질의 결을 묘출한 것을 이야기 합니다. 텍스처의 경우에는 직물의 표면에서 느껴지는 바탕의 결을 말하는 것입니다. 또한 소재의 물리적인 조건 이외에 시각적으로 매개된 촉각감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섬유 표면의 특징

질감 텍스처의 경우 결국 해당 섬유 표면의 특징을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 시각과 촉각에 의해서 분별되며 섬유는 부드럽거나 거친 텍스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천연섬유의 경우 구조상 고유의 편차 때문에 인공섬유보다 더 텍스처감을 지니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련글 : 여름 옷, 무더운 여름날 시원한 소재의 옷차림

옷의 촉감, 드레이프, 질감, 텍스처 느낌 마무리

옷을 입었을 때 피부에 와 닫는 옷의 촉감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약한 분들 피부트러블을 자주 겪으시는 분들의 경우 옷의 촉감과 피부의 건강은 상당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드레이프, 질감, 텍스처 등의 경우 옷의 촉감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기 때문에 처음 섬유를 제조할 때 상당히 고려해야 할 부분이며 또한 고객의 입장에서 옷을 구매할 때 자세히 살펴봐야 할 사항이기도 합니다. 피부에 직접 닿는 옷감의 느낌은 항상 옷을 입을 때 마다 느껴지는 감각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사항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