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이 탈색되는 원인과 예방방법!

옷의 탈색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염색과 의류 섬유의 조합이 강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되는 탈색의 경우도 있습니다. 염료의 착색이 약하여 세탁 후에 옷이 변색 되는 이유는 의류의 원단 구조및 염색 및 염색 공정, 세탁 방법 등과 관련이있습니다. 옷의 소재는 다양한데 주로 면, 린넨, 폴리 에스터, 울, 나일론 등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지고 또한 혼방되면서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섬유마다 분자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쌍의 염료로 염색해야 합니다. 염료의 경우에도 다양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염료들이 있으며 섬유와 결합하는 방법들이 다르기 때문에 세탁시에 옷이 변색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옷이 탈색되는 원인과 예방방법!

옷이 탈색되는 원인

일반적으로 천연 섬유로 짜여진 직물의 경우에는 화학 직물에 비해서 탈색이 되거나 염색이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면, 린넨, 실크 및 양모 직물이 나일론, 폴리에스터, 아크릴 섬유 등에 비해서 색상을 잃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탁 후에 옷이 바래는 일반적인 상황들이 있습니다.

면 의류 탈색

면섬유 염색의 경우에는 보통 반응성 염료로 염색하게 되며 해당 염료에는 많은 반응성 그룹이 있어서 물 분자와 하이드 록실 그룹이 부분 반응하여 옷에 흡착 된 부유 현상을 형성하게 됩니다. 생산 과정에서 옷을 충분히 세탁하지 않으면 플로팅 레이어가 항상 옷 위에 있으며 소비자가 세탁 후 구매하고 입을 때 플로팅 레이어를 세탁하게 되며 따라서 변색이 될 수 있게 됩니다.

양모 세탁 후 탈색

양모 직물의 경우에는 면직물의 경우와는 좀 다른 상황인데 양모는 산성 염료로 염색되는 경우가 있으며 양모는 단백질 섬유이기 때문에 산성 조건에서 단백질은 양전하를 띠게 되며 음전하를 띤 산성 염료는 양전하를 띠고 양전하를 띤 산성 염료를 양모에 전기적으로 끌어 당겨 양과 음의 인력을 만들어 염색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대부분의 일상 용 세제의 경우에는 알칼리성이므로 세탁 과정에서 양모 단백질이 음전하를 띠고 산성 염료에 의해 반발 되어 일부 염료가 떨어지고 색상이 손실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청바지 물빠짐

청바지의 물빠짐 현상은 많은 분들께서 겪게 되는 현상입니다. 청바지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면 의류보다 색이 빠지기 쉬운데 청바지를 만드는 실이 너무 두껍기 때문에 염료가 섬유 내부로 들어가기 힘들고 섬유 내부에 염료가 거의 없고 표면에 많이 모이기 때문입니다. 표면의 이런 염료의 경우에는 매우 불안정하며 쉽게 떨어질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후처리된 옷의 변색

옷을 제조할 때 염색도 하지만 기타 속성을 얻기 위해 옷에 자외선 방지제, 정전기 방지제, 유연제와 같은 많은 첨가제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옷을 부드럽게하는 데 사용되는 실리콘 오일은 수 불용성 분산 염료를 용해 시켜 색 손실을 일으킬 수 있으며 기타 다양한 섬유 가공제 들의 경우 염착성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세탁할 때 물빠짐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옷의 탈색 예방법

옷의 라벨 확인

중요한 사항이 옷의 세탁 라벨 지침을 지켜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옷과 염료 자체로 인한 색 바램 현상에 대해서 인지하시고 세탁물 자체의 주의사항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의류의 라벨을 확인하시고 그대로 세탁을 해주시면 나름대로 옷을 새것처럼 유지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옷의 생산 방법

옷을 생산하실 때 색 바램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해결방법으로 수지 또는 XNUMX 차 암모늄염과 같은 색상 고정 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이런 방법은 염료와 섬유 사이의 연결을 강화하여 고정력을 향상시켜 색이 빠지는 것을 줄여주는역할을 하게 됩니다. 반응성이 좋은 염료 직접적인 염료를 사용하여 세탁 견뢰도를 개선하는 방법이 좋고 따라서 색이 빠지고 바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실천사항

옷의 색이 빠지고 바래는 것은 옷을 입고 다니기 곤란하게 되며 색이 벗겨지고 다른 옷에 얼룩이 생기면 고가의 옷을 입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같은 종류의 색깔의 옷을 함께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빠짐이 심한 옷의 경우 단독 손세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옷의 라벨을 확인하시고 세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을 하실 때 가장 좋은 상황은 다른 색상을 따로 세탁하는 것이지만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게 되므로 적당히 같이 세탁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흰색 옷은 함께 모아서 세탁하고 비슷한 색상끼리 옷을 함께 세탁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또한 옷이 특별히 더럽지 않은 경우 따뜻한 물로 세탁하지 말고 찬물로 세탁하시면 색빠짐이 덜해지게 됩니다.

옷의 색 빠짐 원인과 예방법 마무리

옷의 색빠짐은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완전히 피하기 어렵고 염색견뢰도에 따라서 색빠짐이 심한 옷들이 있는데 주의해서 세탁방법이나 건조방법등을 잘 지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세탁전에 라벨을 확인하시고 이에 알맞게 세탁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찬물에 세탁하는 것이 염료의 탈락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옷을 건조하실 때 특히 뒤집어서 말려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자외선의 경우에도 옷의 색 바램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대부분의 옷은 직사광선에 직접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옷을 뒤집어 건조 시켜 주시고 가능하면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 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