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자주 갈아 입어도 피부가 가려운 이유

옷을 자주 갈아 입고 몸도 깨끗하게 잘 씻는데도 불구하고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건조한 환경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피부가 자주 가렵고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습진이 발생하는 피부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피부 전체가 가렵기도 하고 습진이 발생하기도 하는 등의 상당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피부에 직접 닿는 옷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옷 자주 갈아 입어도 피부가 가려운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옷 자주 갈아 입어도 피부가 가려운 이유

옷 자주 갈아 입어도 피부가 가려운 이유

피부에 직접 닿는 부위

피부에 직접 닿는 부위인 옷의 경우에는 피부에 직접 닿는 부위인 만큼 피부에 상당한 자극이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세제의 선택이나 세탁 방법이 피부 가려움증 습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원인을 찾아보시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세탁 제대로 하는 방법, 올바른 세탁 방법

세탁제품 라벨 확인

일반적으로 피부가 민감하시고 피부 습진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향이 있는 세탁 제품의 경우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농이나 천연 성분 제품의 경우라도 향이 첨가돼 있는 경우라면 습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향 제품의 경우에도 세제에 함유된 화학물질의 냄새 제거를 위한 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옷의 취급 라벨을 제대로 알아보시고 자극적인 성분이 없는지 자세히 확인해야 할 것 입니다. 저자극성 이라고 표기된 제품도 많이 있는 부분이지만 근거가 없는 경우이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단순히 문구를 믿어서는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품의 라벨을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글 : 세탁 품질표시 라벨, 옷세탁 방법 정보 확인

세제의 사용방법

깨끗한 세탁을 기대하시면서 세제를 많이 넣는 습관이 있는 경우라면 이런 습관을 바꾸도록 해야 합니다. 세제가 너무 많으면 잘 녹지 않거나 씻기지 않아서 옷에 세제가 그대로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세제는 기름을 분해해서 물과 잘 섞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세제가 지질을 제거하고 피부의 장벽을 손상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가루형 세제 제품의 경우에는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사용하기 쉬우므로 액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새 옷은 세탁해서 착용

조심해야 할 부분으로 새로 옷을 구매한 경우에는 깨끗하다고 여기거나 귀찮아서 세탁을 하지 않고 바로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새 의류 제품에는 자극성이 강한 마감 스프레이와 화학물질이 사용돼 피부에 상당한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새 의류제품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제조업체가 공개하지 않았거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화학물질이 상당히 많이 검출되었습니다. 너무 과도한 양의 세제 사용이 문제가 되듯이 세탁기에 너무 많은 옷을 넣어서 세탁하는 것도 피부에 많은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세탁량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개별 옷에 대한 세탁 효과가 떨어지면서 옷에 세제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세탁기 제조업체가 제시한 권장량이나 관련 지침이 있는 경우 그대로 따라 세탁 효과를 높여야 할 것 입니다.

헹구는 방법

세탁후에 옷을 헹구는 방법도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제 등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물질이 옷에 남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탁 후에 헹굼 코스를 한 번 더 챙겨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탁을 하실 때 옷을 두 번 정도 행구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세탁 코스로도 특별히 피부 트러블이 생기지 않거나 피부 자극이 거의 없는 세제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굳이 두 번씩 헹구지 않아도 될 것 입니다.

기본적인 손세탁 방법

손세탁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매우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세탁 세제가 물에 완전히 녹았는지 잘 확인해야 할 것이며 세제가 옷에 남아 있지 않도록 여러 번 헹구어 줘야 할 사항입니다. 손빨래를 하게 되는 경우에도 너무 많은 세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세제가 손에 닿으면 자극이 될 수 있으며 따라서 고무 장갑 등을 착용하는 것 역시 피부를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제품의 사용금지

요즘 대부분 사용하시는 섬유 유연제 혹은 건조기 시트의 경우에는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이 피부 트러블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피부에 자극적인 향이 첨가돼 있어서 피부에 좋지 않은 습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옷을 피부 주름을 없애는 스프레이 제품 역시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세제의 양, 세탁 세제 사용량

피부 자극이 작은 옷 제품 선택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세제의 선택이나 세탁 방법도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지만 먼저 옷을 구입할 때 피부에 자극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우선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면 제품이 가장 좋은 부분이 있으며 양모나 거친 재질의 옷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습진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폴리에스테르 등 합성 섬유 제품은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옷 자주 갈아 입어도 피부가 가려운 이유 마무리

옷을 자주 갈아 입는 경우에도 피부가 자주 가려운 이유 가운데 특히 옷의 선택에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먼저 옷의 라벨을 확인하시고 올바른 세탁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너무 자극적인 세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세제의 양도 조절해야 하며 특히 새 옷을 구매했을 때 먼저 세탁후에 착용해야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세탁후에 헹굼을 하실 때도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제대로 헹굼을 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손세탁을 하실 때에도 세제의 적정량 사용과 함께 헹굼을 잘 해줘야 할 것 입니다. 중요한 사항이 피부에 자극이 적은 옷을 선택하시는 것도 우선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