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표백제 종류, 과탄산나트륨, 과산화수소, 락스 사용방법

옷을 하얗게 하는 방법으로 옷 표백제 종류 가운데 특히 과탄산나트륨 그리고 과산화수소 많이 사용하시고 계신 락스 사용방법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옷을 입다 보면 변색이 될 수도 있고 다양한 때 이물질 등이 묻게 되면서 표백이 필요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때 옷을 표백해야 하는데 아래 글에서 옷 표백제 종류, 과탄산나트륨, 과산화수소, 락스 사용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옷 표백제 종류, 과탄산나트륨, 과산화수소, 락스 사용방법

옷 표백제 종류, 과탄산나트륨, 과산화수소, 락스 사용방법

염소계 표백제의 경우에는 섬유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두꺼운 의류의 표백이나 청소용으로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표백의 경우 산소계 표백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관련글에서 옷 표백제 내용 이용하는 방법 참고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옷 표백 하는 법, 표백제 종류, 사용법, 원리

과탄산나트륨

식물성 섬유에 적합한 표백제

약염기성으로 누렇게 된 옷을 하얗게 표백하는 대표적인 산소계 표백제 입니다. 땀 이나 얼룩 음식물로 인한 황변 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면 이나 마 등 식물성 섬유에 적합한 표백제 입니다.

물온도 40도 이상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울 이나 실크 등 동물성 섬유에는 사용하면 안되는 표백제 종류 입니다. 또한 사용하실 때 물 온도가 40도 이상에서 이용하시는 것이 효과가 좋은 표백제 입니다.

과산화수소

동물성 천연섬유 표백제

산성으로 울 이나 실크 등 동물성 섬유 표백에 주로 사용되는 산소계 표백제 입니다. 온도가 높거나 염기성이 강할수록 효과가 상당히 좋기 때문에 염기성 물질 과탄산나트륨 그리고 암모니아 등과 혼합하여 사용하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눌러 붙은 얼룩 제거

다리미 질을 하시다가 옷에 눌러붙어서 얼룩이 발생한 경우 운동화 그리고 울이나 실크에 발생한 황변의 경우 과산화수소 3% 250ml에 암모니아 2~3방울을 혼합하여 분무하여 주시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락스

강염기성 염소계 표백제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표백제 가운데 하나 인데 강염기성 염소계 표백제 이며 치아염소산나트륨을 물에 녹인 수용액 입니다. 강한 산화력으로 표백효과가 상당히 높습니다. 화장실을 청소하거나 곰팡이를 제거 하는데 사용하는 표백제 입니다.

흰 면이나 마섬유 사용

특히 의류에 사용하게 되는 경우 곰팡이 제거에는 상당히 효과가 좋지만 탈색의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흰색의 면섬유 혹은 마 소재의 옷 종류에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희석 정도 조절

락스 유통기한은 보통 제조일로 부터 15개월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유효한 염소의 농도가 감소하게 되면서 표백의 효과가 점차적으로 저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오래될 수록 희석의 정도를 진하게 해서 사용하시면 유용한 사용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락스는 많이 사용하는 표백제 이기도 합니다. 아래 관련글에서 사용방법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락스 표백 방법, 세탁기에 락스 사용하는 방법

옷 표백제 종류, 과탄산나트륨, 과산화수소, 락스 사용방법 마무리

염기성을 띠면서 산소계 표백제 과탄산소다와 염소계 표백제 치아염소산나트륨으로 나누어집니다. 락스의 주 성분이 치아염소산나트륨으로 주로 흰색 면이나 마에 사용하게 됩니다.

환원표백제의 경우에는 산성을 띠며 아황산계 하이드로설파이트 등을 이용하게 됩니다. 주로 흰색 모 견 등 동물성 섬유 나일론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