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복 깨끗이 냄새 없이 세탁하는 방법

운동복의 경우 땀을 많이 흡수하게 되고 피부 각질의 발생과 냄새의 발생으로 인해서 세탁을 제대로 해줘야 냄새 없이 청결한 운동복으로 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특히 운동복의 경우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몇번 입지도 못하고 빨리 손상되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를 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운동복의 경우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빠르게 손상되거나 역겨운 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올바른 세탁 방법이 상당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아래 글에서 운동복 깨끗이 세탁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운동복 깨끗이 냄새 없이 세탁하는 방법

운동복 깨끗이 세탁하는 방법

운동복에서 발생한 냄새

운동복의 경우 다양한 운동을 하실 때 입는 옷으로 등산이나 걷기 운동, 자전거 타기 등 다양한 운동을 하시고 난 후에 땀이 많이 흡수한 상태인데 다른 옷들과 함께 세탁을 하게 되는 경우 건조를 잘했는데도 불구하고 여느 때와는 다르게 옷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향기가 좋은 섬유유연제를 많이 사용한 경우에도 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이 무엇일까?

각질과 땀의 결합으로 냄새 발생

신체에서 땀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한데 가장 중요한 땀의 역할은 아무래도 체온의 조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땀의 체온조절 역할로 인해서 땀을 흘리는 것은 인체에 꼭 필요한 생리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땀샘의 경우에는 에크린샘과 아포크린샘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체온조절을 위해서 땀을 분비하는 에크린샘의 경우 대부분이 수분으로 무색이며 무취 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땀과 피부의 각질이 결합하면서 불쾌한 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땀 냄새 세탁 방법

겨드랑이에 주로 분포하는 아포크린샘에 의한 경우에는 암내라고 하는 양파와 비슷한 독특한 냄새를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냄새를 액취증이라고 합니다. 이런 땀 냄새의 경우 등산이나 자전거 운동, 걷기운동, 골프 등으로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엔 운동복에 땀이 흡수되고 자연히 땀 냄새가 옷에 배는 것입니다. 이렇게 옷에 땀냄새가 배는 경우 세탁방법을 제대로 실천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복을 방금 세탁 했는데도 불구하고 시큼한 냄새가 발생하는 경우 세탁방법에 문제가 있으므로 제대로된 운동복 세탁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즉시 세탁

빨래를 세탁조 안에 두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이곳에 빨래를 모으고 이후에 세탁을 하시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렇게 세탁하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습도와 온도가 높은 여름엔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땀이 많이 흡수된 운동복의 경우에는 더욱 다른 옷과 함께 두게 되는 경우 균과 곰팡이가 번질 수 있으므로 운동을 다녀온 후에는 벗은 후 따로 그리고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취제로 식초 이용

세탁을 하실 때 땀에 젖은 운동복의 경우에 별도로 세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섬유유연제 넣는 곳에 반컵 정도를 넣어줍니다. 섬유유연제의 경우에는 옷의 겉면에 작용하기 때문에 운동복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를 오히려 가둘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복에 사용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등산복과 같은 아웃도어 의상에는 땀 흡수 기능과 방수, 발수를 하는 얇은 기능성 막인 엠브레인이 있습니다. 섬유유연제는 이런 특수 기능을 저하되기 때문에 세탁하실 때 넣지 마시고 찬물에 세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양의 세제 사용

깨끗한 세탁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제를 너무 과도하게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세제의 사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세제 찌꺼기가 옷에 남을 수 있으며 운동복 내부에 박테리아를 증식하고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제에 표시된 권장량의 절반 정도만 사용하시는 것도 세탁에 문제가 없을 정도 입니다.

운동복 세탁 방법

운동복의 경우 일반 의류에 비해서 더 많은 땀에 젖어 있으며 피지와 각질등이 붙어 있기 쉬운 환경이며 세균의 번식에 최적의 환경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탁후에도 냄새가 남기 쉽기 때문에 세심한 세탁방법이 중요합니다. 운동복 전용 세제를 사용 하시는 것이 좋은데 스포츠 땀 냄새와 피지 땀 얼룩 등에 효과가 좋은 전용 세탁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약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시게 된다면 피지와 단백질을 녹여 쉽게 세탁을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후 바로 세탁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땀에 젖은 운동복을 그대로 가방에 꺼내지 않고 놔두시거나 세탁 바구니에 며칠간 방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대로 두시면 세균의 증식으로 이어지므로 즉시 세탁하지 못하는 경우 옷걸이에 걸쳐서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건조시켜 줍니다.

운동복 세탁시 주의사항

세탁기 기능을 부드러운 코스로 세탁하시고 기본적으로 다른 옷과 함께 세탁하지 마시고 대부분 부드러운 원단으로 만들어진 운동복이기 있기 때문에 딱딱한 소재의 옷과 함께 세탁기에 넣어서 돌리게 된다면 옷이 마찰에 의해서 금방 닳게 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운동복은 고무 밴드가 들어 있기 때문에 건조기에 넣고 건조시키면 고무밴드 역할이 사라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복 깨끗이 냄새 없이 세탁하는 방법 마무리

운동복의 경우에는 운동하면서 흘린 땀이 그대로 흡수 되어 있으므로 냄새도 많이 발생하고 피부트러블의 원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복은 외출하시고 돌아왔을 때 흘린 땀으로 젖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벗어서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빨리 단독 세탁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조기를 사용하지 마시고 자연 건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