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과 배게, 홀아비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어떤 집에는 현관문을 열고 먼저 들어서면서 부터 집안에 홀아비 냄새가 나는 집이 있습니다. 이불과 배게에 특히 홀아비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나이 많은 남자에게서 발생하는 냄새인데 젊을 때는 비교적 나지 않던 냄새가 나이가 많아지면서 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젊을 때는 나지 않던 홀아비 냄새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제 막 더워지기 시작하는 날씨에 홀아비 냄새가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이런 노인 냄새 홀아비 냄새의 원인과 제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이불과 배게, 홀아비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이불과 배게, 홀아비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냄새의 느낌

홀아비 냄새의 경우 다양한 냄새들의 복합체 인데 완전히 어떤 냄새라고 정의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냄새를 맡는 사람으로 하여금 온갖 역겨움을 유발한다는 것만은 사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리고 텁텁한 듯한 냄새가 오랜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듯한 느낌 입니다. 특히 자고 일어나서 감지 않은 머리에서 나는 냄새와 땀냄새 운동화 발냄새 겨드랑이 암내 같은 느낌입니다. 기분이 좋지 않은 불쾌한 홀아비 냄새 입니다.

관련글 : 겨울 이불 관리 방법과 보관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냄새의 원인

피지의 산화 노넨알데하이드 생성

주로 피지의 산화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노넨알데하이드 라는 물질이며 노넨알데하이드는 피지 속 지방산이 산화되며 만들어지는 물질로 모공에 쌓여 퀴퀴한 냄새를 만들게 됩니다. 노넨알데하이드는 젊었을 때는 생성되지 않는데 이후에 40대부터 노화로 인해서 피부의 유익균 감소와 유해균 증가및 피부 산성화 지질 성분 변화 등 때문에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냄새의 제거 능력 저하

나이가 많아지면서 이제 노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특히 젊을 때와 달리 냄새가 발생하게 되며 매일같이 샤워를 하시고 속옷을 자주 갈아입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게 된다면 냄새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노넨알데하이드 제거 능력도 감소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되면서 사람의 활동량이 감소하고 신경계의 퇴화로 인해서 땀의 분비량이 줄어들게 되고 노넨알데하이드를 잘 배출하지 못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음주와 흡연

특히 나이가 많아지면서 술과 담배를 많이 하시게 된다면 노넨알데하이드 분비량도 증가하면서 냄새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음주는 노넨알데하이드 생성을 더 많이 하게 될 수 있으며 흡연은 분해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름진 음식 섭취도 줄여야 하는데 노년층은 기름진 음식을 잘 소화하지 못해 대사물질이 피부 등에 축적되고 노넨알데하이드 생성도 촉진하게 됩니다. 특히 겨드랑이에서 발생하는 좋지 않은 암내 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개인위생의 문제

남자 혼자서 살아가는 집의 배게 이불에서 특히 홀아비 냄새가 많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홀아비 냄새는 노화나 호르몬같이 생리학적 원인도 많지만 결국 개인 위생과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중장년층 남성의 절반 이상이 가지고 있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 전립선비대증의 경우에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경우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게 되며 요도에 소변이 남아서 박테리아가 증식하게 되고 따라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여성도 특히 요실금을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남녀 모두 조심해야 할 냄새

홀아비 냄새의 경우 피지 분비에 관여하는 남성호르몬과 연관이 있으며 냄새의 경우 여성보다는 남자에게서 많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특히 사춘기 때 남성호르몬이 급격히 증가하며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면서 남자 냄새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나이가 많아지면서 남성호르몬 분비량이 서서히 줄면서 냄새가 약해졌다가 갱년기가 되면서 남성호르몬과 상관없이 노넨알데하이드 생성으로 냄새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여자도 남성호르몬이 분비되는 부분이지만 양이 남자보다 현저히 적기 때문에 냄새가 조금 나게 되는 것 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도 갱년기부터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남성호르몬 비율이 높아지게 되고 냄새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노인이 되면서 냄새를 유발하는 모든 물질의 농도가 비슷해져 남녀 간 차이가 거의 사라지게 되는 것 입니다.

관련글 : 이불 세탁 방법과 이불 보관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배게 이불 홀아비 냄새 제거 방법

비누와 세정제로 매일 샤워와 목욕

베개와 이불에서 발생하는 홀아비 냄새를 완전히 줄이는데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데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을 것 입니다. 비누와 세정제를 사용해서 제대로 씻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욕을 권장합니다. 비누와 세정제는 피지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사워나 목욕을 하실 때 반드시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히 거품을 낸 다음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매일 샤워를 해주시고 특히 귀 뒤는 악취가 가장 심해서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샤워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일주일에 최소한 2회 이상 입욕을 해야 할 것 입니다. 피부를 불려서 산화 성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의 섭취

기본적으로 물을 많이 마셔주시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물은 몸안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냄새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에는 살균 효과가 있어 냄새 제거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적당한 운동의 실천은 땀의 배출량을 늘려 노폐물이 나오게 해서 냄새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불과 배게 자주 세탁

먼저 이불과 배게 같은 빨랫감의 경우 냄새가 나게 되는 경우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자주 빨아야 할 것 입니다. 옷과 이불 그리고 배게 같은 경우 사람의 몸과 오랫동안 붙어있으며 사람의 몸에서 나오는 온갖 노폐물들을 그대로 받아내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폐물들이 얼마 가지 않아 홀아비 냄새 쉰내를 내는 것은 당연합니다. 양말이나 팬티 같이 진짜로 맨살을 막는 속옷의 경우에도 빨리 빨아야 합니다. 그냥 방치하게 된다면 결국에는 배게 이불에도 같은 냄새가 전염되게 됩니다. 특히 배게와 이불 빨래를 매우 신경 써야 합니다. 잠옷을 가볍게 입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자는 동안 내뿜는 노폐물을 그대로 침구류가 흡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일주일에 한 번은 배게 이불의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미리 세탁해서 홀아비 냄새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빨래 건조하기

냄새를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빨래를 볕에 널어두거나 건조기를 통해서 건조하는 것도 필요한 사항입니다. 세제의 잔류물은 건조하면 휘발되는 특성이 있으며 빨래를 습한 곳에서 말리면 빨래에서 꿉꿉한 냄새와 물비린내가 발생하게 되며 썩은 우유 냄새와 비슷하며 특히 빨래가 덜 마른 상태에서 장롱에 들어가게 된다면 장롱안에서도 홀아비 냄새가 발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익숙해지게 되는 경우 방안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못 느껴 습관이 되기 쉽습니다.

관련글 : 하얀 이불 침구 빨래 방법, 침대 매트리스 청소 방법

이불과 배게, 홀아비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마무리

몸에서 발생하게 되는 다양한 분비물을 흡수하는 이불및 배게 등을 자주 빨아 주는 것이 중요하며 건조를 잘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옷도 자주 갈아입는 것이 중요하며 몸의 냄새가 남을 수 있는 겉옷이나 양말, 침구류는 자주 세탁하여 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냄새가 사라지지 않으면 삶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화의 경우에도 최소한 2켤레 이상 준비해서 갈아 신으면 냄새의 원인 제거에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의 섭취는 적게 해주시는 것이 좋고 채소는 많이 드시는 것이 좋고 채소와 과일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 피토케미컬은 산화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의 경우에는 지방산을 많이 만들어 냄새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줄여야 할 것 입니다. 냄새를 발생하게 되는 성분은 호흡기를 통해서도 발생하게 되는데 숨을 쉴 때 발생하는 냄새의 성분이 집안에 축적되는 경우 냄새가 독해지므로 자주 환기해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