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염 방지 방법, 옷에 물들지 않도록 세탁하는 방법!!

집에서 세탁을 하실 때 가장 쉽게 발생하는 세탁사고 발생의 경우 물빠짐으로 인한 이염 사례 인데 특히 흰색 셔츠나 블라우스에 이염이 되면서 옷을 못 입게 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는 사례 입니다. 세탁은 매일 같이 해야 하는 일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아무리 세탁기를 사용 한다고 하더라도 분리 세탁을 해야 되기 때문에 업무가 상당히 많아 집니다 세제 종류도 많고 색깔 옷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빨래를 하게 될 때 귀찮은 일이 많아지는 것이 이염의 방지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옷들의 경우 대부분 고가의 옷들인데 이염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합리적인 가정 일을 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염 방지 방법, 옷에 물들지 않도록 세탁하는 방법!!

이염 방지 방법, 옷에 물들지 않도록 세탁하는 방법

간단한 염색견뢰도 테스트

먼저 이염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선 세탁하시기 전에 색상이 있는 옷은 모두 사전에 간단하게 이염이 되는 옷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살짝 젖은 흰색 면수건을 이요하시면 되는데 물에 젖은 거즈 수건을 색상이 있는 세탁물에 눈에 잘 안띄이는 부분에 문질러 보시면 여러번 마찰을 주어서 문질러 보시고 수건에 염료가 묻어 나게 된다면 해당 염색견뢰도가 낮기 때문에 염료가 빠지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계열의 색상옷 분리 세탁

견뢰도 테스트에서 흰수건에 아무런 색의 묻음이나 변화가 없는 경우에는 다른 옷들과 함께 세탁기에 넣어서 세탁해도 상관없지만  가능한 경우 세탁을 하실 때 같은 색상의 옷끼리 모아서 세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흰색 옷과 검정색 옷을 함께 넣어서 세탁기에 돌렸을 때 이후에 건조하게 되었을 경우 흰색 옷에는 검정색 잔섬유가 그리고 검정색 옷에는 흰색 잔섬유가 붙어 뿌옇게 되기 때문에 일단 견뢰도가 좋은 섬유 옷의 경우에도 색상을 분리해서 세탁하는 방법은 기본으로 실천해야 할 사항입니다.

염색견뢰도 저하 원인과 세탁방법

이런식으로 세탁을 하실 때 색상별로 분류하고 필요한 경우 세탁망에 분리해서 세탁하시게 된다면 이염의 사례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옷에 착색된 염료가 빠진다는 것은 우선 옷의 염색 상태가 불량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염색 불량의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섬유와 적합하지 않은 염료를 사용했거나 염료나 원단과 걸맞지 않은 부적합한 가공이나 특수가공처리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서 쉽게 탈색 되거나 부적합한 가공을 했기 때문에 염색의 안전성이 부족하게 된 사항들이 발생한 것 입니다. 또한 세제의 사용이나 세탁방법의 잘못으로 인해서 염료가 탈락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비슷한 계열의 색상의 옷들을 모아서 세탁하는 방법이 이염을 방지하는 중요한 세탁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리 세탁을 해야 하는 이유

특히 아이 옷 같은 경우에는 분리 세탁을 하지 않고 어른들의 옷과 함께 세탁을 할 경우에 더 지저분해 지는 것 같기도 하고 아이에게 해롭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에 분리세탁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위험의 원인으로 인해서 분리 세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색깔옷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 분리 세탁을 하지 않게되면은 밝은 옷과 검은 옷이 섞이면서 염료가 탈락 되고 그 염료가 흰 옷이나 밝은 옷에 묻을 수 있기 때문에 분리세탁은 필수적인 이염 방지 대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염방지시트

요즘은 좋은게 이염방지시트의 경우 세탁의 힘듬과 분리세탁등의 간편함으로 노동을 많이 줄이 줄 수 있습니다. 세탁물의 변색및 이염 방지 효과를 가진 제품으로 세탁 할 때 빠져나온 염료 만을 흡수 하여 세탁물 원래 색상을 지켜주며 이염을 효과적으로 방지 할 수 있어서 대부분의 세탁물을 한 번에 넣고 세탁이 가능한 부분 입니다. 세탁기에 넣는 방법도 간단한 게 그냥 이염방지 시트 세탁기에 넣어 주시면 끝납니다. 필요할 때 한번씩 사용하기 위해서 집에 비치해 두시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염방지 시트의 사용 방법도 무조건 믿지는 마시고 필요할 때 한번씩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청바지 세탁

물이 잘 빠지는 청바지와 같은 세탁물의 경우에는 별도로 세탁 하는 것이 이염 방지 방법으로 안전합니다. 무작정 비슷한 색상의 청바지라고 해서 세탁하실 때 그냥 같이 넣고 세탁기를 돌려 버리면 서로 색상이 혼합 되어서 이염 되고 원래의 청바지 고유의 색감을 점점 더 잃게 될 수 있습니다. 청바지처럼 색상 염료가 잘 빠지는 옷들은 세탁망에 넣어서 단독으로 세탁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단독으로 손세탁 하는 것도 추천 할만 합니다.

옷에 물들지 않도록 세탁하는 방법 마무리

세탁물 옷의 이염을 완전히 방지 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 어렵고 분리 세탁하는 방법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인데 색상이 있는 옷은 색상이 있는 옷 끼리 세탁 하시고 흰색 옷은 흰색옷 길이 따로 세탁 하는 방법 입니다. 바쁘고 힘든 세상에 사실 손세탁 하고 한개씩 빨래 하고 이런거 참 쉽지 않기 때문에 힘들때 대비 이염방지시트도 구매해두시고 불안하거나 의심될 때 한번씩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색이 잘 빠지는 옷 같은 경우에는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하기 되시면 마찰을 적게 받기 때문에 색 빠짐이 훨씬 줄어 듭니다. 특히 손세탁 해야 하는 옷들은 귀찮고 힘들어도 그냥 손세탁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요즘처럼 고가의 옷들을 그냥 함부로 다루기 보다는 세탁방법에 알맞게 세탁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