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에스터 물세탁 빨래 폴리에스터 100% 섬유 세탁기 건조기 사용

합성섬유인 폴리에스터 물세탁 빨래 하는 경우가 많고 오래 새 옷처럼 폴리에스터 의류를 입기 위해서 알맞은 빨래 방법 중요합니다. 폴리에스터 100% 세탁 폴리에스터 세탁기 사용한 빨래 방법 중요하며 폴리에스터 건조기 사용방법 제대로 알아보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글에서 폴리에스터 물세탁 빨래 폴리에스터 100% 섬유 세탁기 건조기 사용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폴리에스터 물세탁 빨래 폴리에스터 100% 섬유 세탁기 건조기 사용

폴리에스터 물세탁 빨래 폴리에스터 100% 섬유 세탁기 건조기 사용

폴리에스터 섬유

대표적인 합성섬유

폴리에스터(polyester)는 에스터(ester, RO-C(=O)-R’) 화학 작용기를 주쇄(main chain)에 가지는 고분자를 이야기 합니다. 주로 폴리에스테르 혹은 폴리에스터 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섬유는 대표적인 합성 섬유로서 1941년에 영국에서 발명되어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1950년대쯤 접어들자 대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당겼을 때의 강도가 나일론 다음으로 높은 섬유이며 물에 젖어도 강도의 변함이 없으며 내구성도 상당히 좋은 섬유이기 때문에 주로 의류용으로도 많이 사용하지만 쿠션이나 방석및 침구, 커튼, 가방 등의 다양한 곳에 섬유 소재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드라이클리닝 표시 내용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드라이클리닝 표시 뜻 드라이클리닝 세탁기 집에서[알아보기]

높은 강도와 구겨지지 않는 특성

폴리에스터 소재의 원료는 석유인데 쉽게 면직물 형태로 얇게 직조한 플라스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천연섬유에 대비되는 대표적인 합성섬유 인조섬유중 하나이며 대량 생산이 가능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잘 구겨지지도 않으며 강도가 상당히 높아서 쉽게 늘어나거나 수축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면 소재는 팔꿈치나 무릎을 자주 오래 구부리면 면이 부풀어올라 보기 안 좋게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높은 기능성과 다양한 의류소재

폴리에스터의 경우에는 관리하는데 크게 걱정이 없는 소재 입니다. 또한 가볍고 부드럽기까지 해서 천연 소재에 비해 기능성이 좋고 다양한 의류 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염이나 변색에도 강한 편이며 일반적으로 저렴한 원재료 특성상 일상복에 많이 쓰이는 소재이며 반들 거리는 질감을 이용해 정교하게 디자인 된 옷이라면 고급스러운 느낌도 줄 수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물세탁 빨래

역오염 현상의 발생

폴리에스터 섬유의 경우에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섬유 중 하나 이며 봄이나 여름철 얇은 옷에도 많이 사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가을이나 겨울철 점퍼나 패딩의 겉감에도 사용되어 사계절 내내 폴리에스터 소재의 옷을 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 입니다. 폴리에스터는 더러움이 심한 옷과 함께 두면 오염물질을 흡수하여 역오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탁 온도 물온도 내용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세탁 물온도, 세탁기 물온도 빨래 온도 이불빨래 온도[알아보기]

단독 세탁, 그늘에 건조

같은 색상이라 할지라도 소재가 다른 옷과 함께 세탁하면 보풀이 일어나거나 먼지가 묻어 지저분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폴리에스터 물세탁 빨래 하실 때 단독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에스터 물세탁 하실 때는 주로 30도 이하의 미온수에서 중성 세제를 이용하여 손 세탁하는 것이 좋으며 물에 오래 담가두면 탈색이나 수축이 일어날 수 기 때문에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 후에는 햇빛에 직접 건조해도 워낙 잘 건조되는 성질이 있어서 상관 없지만 그늘에 건조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에스터 100% 세탁기

세탁기 가동 보다 손빨래

폴리에스터 100% 원단으로 만든 의류의 경우 단독 세탁을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 폴리에스터 100% 섬유가 기름을 좋아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다른 옷감과 함께 세탁할 경우 다른 의류에서 나온 기름때를 흡수 하기도 하고 다른 소재의 옷에서 이염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단독 세탁을 해줘야 할 것 입니다. ​폴리에스터 원단 소재의 옷을 새것 처럼 오래 입고 싶으시다면 꼭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서 손으로 조물조물 단독 세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손빨래 하기에는 사실 귀찮고 시간도 없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요즘 포리에스터 100% 세탁기 돌리는데 비슷한 컬러의 폴리에스터 원단 의류를 한데 모아서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기에 넣어서 돌려주시면 됩니다.

드라이클리닝 방법 아래 관련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드라이클리닝 집에서 세탁기 시간 드라이클리닝 방법[알아보기]

폴리에스터 100% 세탁기 가동 방법

폴리에스터 100% 세탁기 가동으로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로 세탁해 주시면 큰 무리 없이 옷을 입으실 수 있습니다. 이때 세제는 중성세제를 사용하시거나 약알칼리성의 세제를 사용할 경우엔 꼭 마무리를 섬유유연제로 해주셔야 합니다.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시게 된다면 폴리에스터 원단 옷감도 부드러워지고 정전기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100 건조기

폴리에스터 100% 원단 의류의 경우에는 흡습성이 낮아서 건조가 상당히 빠른 경향이 있으며 열과 자외선에 강하기 때문에 햇빛에 건조해도 좋습니다. 세탁 후에 건조기 사용을 하기 보다는 자연 건조가 옷감을 보고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분이 햇빛이 너무 강한 경우라면 폴리에스터 원단 색이 바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빨리 건조하시면 좋습니다.

폴리에스터 물세탁 빨래 폴리에스터 100% 섬유 세탁기 건조기 사용 마무리

폴리에스터의 가장 큰 장점은 값이 싸고 내구성이 좋다는 점이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100% 옷에 구김이 가지 않아 손질이 쉽고 빨리 건조 되며 옷 특유의 디자인이 잘 망가지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

폴리에스터의 단점은 석유를 원료로 하는 합성 섬유라 정전기가 많아지며 특히 열에 약하고 흡수성이 약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옷에 때가 묻었을 경우 오염 제거가 힘들고 기름때를 쉽게 흡수해 금방 잘 더러워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찰에 의한 보풀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잘 떨어지지 않으며 흉하게 남아있는 것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