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주 세탁 방법, 행주 냄새 제거

행주는 매일 주방에서 사용하는데 특히 위생에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합니다. 행주 세탁 방법 그리고 행주 냄새 제거 방법 등의 경우 기본으로 지켜 주셔야 위생에 특히 신경을 써주시는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행주 사용 방법으로 주방의 용도별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분리하여 사용하시는 것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아래 글에서 행주 세탁 방법과 행주 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행주 세탁 방법, 행주 냄새 제거

행주 세탁 방법, 행주 냄새 제거

행주 사용 방법

세계보건기구의 자료를 보시면 실제로 식중독의 약 25%는 조리 기구에서 균이 옮겨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차 감염이 발생하게 되므로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따라서 용도에 따라 행주를 분리해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물로는 여러 번 헹궈도 세균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끓는 물에 10분 이상 삶는 등의 살균 소독이 필수입니다. 여러 장의 행주를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며 몇 번 빨아 사용하고 버릴 수 있는 행주 타올을 사용하는 것도 위생에 좋습니다.

관련글 : 세제의 양, 세탁 세제 사용량

1개 1용도 사용

행주는 사용 부분도 상당히 많고 쉽게 오염되므로 잘 관리 해주시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평소에도 1개 1용도로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한 사항입니다. 세탁과 관리의 용이성을 떠나서 청결 면에서 꼭 지켜야 하는 규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염된 싱크대를 닦은 행주로 그릇의 물기를 닦아주시면 행주에 남아있던 세균 등이 그대로 그릇에 옮겨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삶아서 세탁

행주는 주기적으로 삶아서 세탁 하시는 것이 위생관리에 상당히 좋습니다. 세탁기에 돌릴 수 있는 수건과는 다르게 행주는 뜨거운 물에 삶아서 살균 세탁해야 합니다. 삶을 때에는 식초, 베이킹소다, 구연산을 1:1:1 비율로 숟가락 한 스푼씩 물에 타서 녹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하시면 세균과 함께 얼룩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10분 정도 행주를 삶은 후에 불을 끄고 몇 분 정도 뜸을 들이게 된다면 행주 세탁이 끝나게 됩니다.

주기적 세탁

주기적으로 세탁을 해주는 것이 위생과 청결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얼마나 자주 행주를 세탁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는데 사실 많이 할 수록 행주는 위생의 관리에 좋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행주인 만큼 하루에 한 번 세탁해야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매일 끓는 물에 삶아서 사용하기에는 번거롭고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행주는 위생에 특히 신경 써주셔야 하는 주방 용품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삶아서 사용해야 하는 수고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로 삶는 효과

끓는 물에 삶는 효과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세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행주를 깨끗한 물에 잘 적신 후 전자레인지에 넣어주시고 10분 정도 돌려주시는 방법 입니다. 이런식으로 세탁하는 방법은 끓는 물에 삶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할 때 행주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묻은 얼룩을 바로바로 지워주는 행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삶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몇 분간 지켜봐야 하는 귀찮음 때문에 대부분 세제로 세척하는 일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삶는 효과와 위생적인 행주 사용

하지만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시면 직접 삶을 필요 없이 쉽게 행주를 빨래할 수 있습니다. 행주의 얼룩을 세제로 문질러 지워주시고 그릇에 물을 받고 행주를 넣어줍니다. 이 때 그릇은 전자레인지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를 한 두 방울 떨어뜨리고 잘 섞어주시고 베이킹 소다를 한 숟가락 넣은 뒤 잘 저어줍니다. 전자레인지에 행주를 넣은 그대로 7분 정도 돌려 줍니다. 이후에 행주를 꺼내시고 흐르는 물에 행주 물기를 짜내시고 건조대에 완전히 건조시켜 주시는 방법 입니다. 이런식으로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행주를 삶는 효과가 나면서 얼룩은 쉽게 빠지고 깨끗하고 위생적인 행주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빨래 삶는 이유,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행주 세탁 방법, 행주 냄새 제거 마무리

주의하실 부분이 오염된 행주를 반복해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 깨끗한 조리 도구의 경우나 주방 기구도 행주의 오염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오염된 행주의 세균 가운데 약 5~10% 정도가 주방기구인 도마, 칼 등 다른 도구에 교차 오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한 달간 사용한 행주 100개를 분석했을 때 49개의 행주에서 심각한 식중독을 유발하는 대장균(36.7%), 장구균(30.6%) 등의 세균이 발견될 정도 입니다. 행주를 다용도로 사용하거나 축축한 상태로 사용하면 유해 세균의 양이 더 증가하게 됩니다.

행주를 사용하실 때 매일 10분 이상 삶아서 사용하시고 용도별 나누어서 사용및 행주 타올을 사용하시면 몇번 사용후 그냥 버리시는 것이 위생에 좋은 사용 방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