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색 티 변색, 얼룩 묻었을 때 세탁 하는 방법

티의 경우 주로 흰색의 비중이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흰옷의 경우에는 새옷 이었을 경우에는 하얗다가도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적으로 색깔이 누렇게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흰옷이 시간이 지날수록 누레지는 현상을 황변 이라고 합니다. 누런 옷을 원래 색으로 되돌리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흰색 티 변색 얼룩 묻었을 경우에 세탁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흰색 티 변색, 얼룩 묻었을 때 세탁 하는 방법

흰색 티 변색, 얼룩 세탁 하는 방법

변색 황변 얼룩 원인

특히 흰색 티의 경우 땀을 흘린 옷을 오랫동안 방치했을 때 피부 노폐물이 옷 섬유에 깊이 배어들게 되며 공기와 산화 반응을 일으키면서 옷이 누렇게 변하기도 합니다. 또한 세탁후에 남은 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알칼리성 세제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세제에서 발생하게 된 거품을 제대로 헹구지 않게 되는 경우 세제의 찌꺼기가 섬유에 남게 되어서  수분과 공기가 만나서 변색을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흰색 티 정말 많이 입게 되는데 얼룩도 잘생기고 누렇게 황변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상당히 유용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관련글 : 여름옷 표백방법, 흰색옷 누렇게 얼룩진 옷 표백방법

세제사용과 속옷 착용

옷이 변색하거나 얼룩이 발생하는 경우의 원인으로 땀을 흘리거나 피부 노폐물이 섬유에 깊이 배어들고 공기와 산화반응을 일으키게 되면서 주로 옷이 누렇게 변색하게 됩니다. 이외에 알칼리성 세제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이를 제대로 헹구지 않으면 세제 찌꺼기가 남아 공기에 닿아 산화되면서 변색이 되므로 흰옷을 입을 때 안에 민소매 등을 받쳐 입어 땀이 직접 옷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게 좋고 땀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노폐물이 섬유에 배어들지 않도록 곧바로 세탁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한 옷이 누렇게 변할 경우, 세제 양을 줄이고 헹구는 횟수를 늘려주시면 좋습니다.

과탄산소다 이용 표백

누렇게 변색된 옷을 세탁하는 경우 과탄산소다 등 산소계 표백제를 활용하는 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섭씨 50도 이상의 따뜻한 물에 옷을 넣어주시고 과탄산소다와 중성세제를 1대1 비율로 부어주시고 잘 저어서 과탄산소다를 녹여주시는 방법입니다. 옷을 10~20분간 담구었다가 깨끗한 물에 여러 번 헹구어 주시고 햇볕에 말려주시면 됩니다. 과탄산소다가 자외선에 반응하면서 표백에 효과가 좋아집니다.

집에서도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과탄산소다 표백방법 그리고 소독 살균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두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과탄산소다 표백, 소독, 살균, 사용법

레몬즙 껍질 이용

변색된 흰옷을 세탁하실 때 레몬즙을 반 컵 정도 넣어주시거나 변색된 국소 부위를 레몬으로 문질러 헹구어 주시고 세탁하시면 깨끗해지게 됩니다. 레몬의 산성 성분은 옷을 하얗게 만들어주게 되며 악취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빨래를 삶을 때 레몬 껍질을 함께 넣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

달걀껍질과 소금물 활용

깨끗이 씻은 달걀껍질을 세탁망에 함께 넣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옷과 함께 삶게 된다면 누런 때 제거에 좋은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달걀껍질 속 칼슘이 색소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빨래를 하실 때 옷을 세탁 전에 소금물에 20분 정도 담가두시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소금의 염소 성분이 표백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얀 옷 입는 경우 상당히 많은데 이때 더 하얗게 세탁 하는 방법 아래 관련글 참고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하얀 옷 세탁, 더 하얗게 빨래 하는 방법

흰색 티 변색, 얼룩 세탁 하는 방법 마무리

누렇게 변한 흰티 하얗게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시면 세제 중에서는 과탄산소다와 같은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하시면 효과가 좋은데 대야에 50~60도의 따뜻한 물과 과탄산소다, 중성세제를 소주잔으로 반 잔씩 1:1 비율로 부어주고 거품을 만들어 주시고 옷을 물에 담가 주무러주시고 15분 정도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주시고 햇볕에 말리게 된다면 의류에 남은 과탄산소다가 자외선과 반응해 강력한 표백 효과가 나타나며 산소계 표백제가 없다면 달걀 껍데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깨끗이 씻은 달걀 껍데기를 망에 넣어서 옷과 함께 삶게 되면 달걀 껍데기의 칼슘이 색소를 흡수해서 누런 옷이 본래 하얀칼라의 티로 색을 찾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