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때 제거, 옷에 묻은 오래된 기름 황변 제거 방법

옷을 입고 다니고 음식을 하다 보면 때가 묻게 되고 특히 식용유나 삼겹살 기름 맛사지월 등이 옷에 묻은 상태로 산화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름이 산화 된다면 노랗게 변하게 될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이 발생한 부분을 기름황변 이라고 합니다. 기름 항변의 경우  과탄산소다로 제거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기름이 옷에 튀어서 황변한 상황에서 양잿물 즉 수산화칼륨이나 가성소다를 이용하여 기름황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옷에 묻은 기름 때 제거 방법 오래된 기름 황변 제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기름 때 제거, 옷에 묻은 오래된 기름 황변 제거 방법

기름 때 제거, 옷에 묻은 오래된 기름 황변 제거 방법

베이킹소다 이용 방법

베이킹 소다 뿌려주기

옷에 묻은 기름 얼룩의 경우에는 은근히 표시가 나게 되고 또한 쉽게 사라지지 않아서 더 신경이 쓰이는 자국인 기름 얼룩. 조금 귀찮지만, 확실하고 감쪽같이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옷에 얼룩이 묻은 부위에 베이킹소다 가루를 살살 뿌려서 덮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얼룩이 심하게 졌다면 두껍게 뿌리는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흰색 티 변색, 얼룩 묻었을 때 세탁 하는 방법

스며들도록 하고 세탁기 세탁

해당 상태로 30분 ~ 1시간 정도 두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칫솔로 원을 그리듯 문질러서 베이킹 소다가 잘 스며들도록 해야 합니다. 칫솔로 문지르는 도중에 베이킹소다가 뭉친다면 기름을 흡수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칫솔로 골고루 펴준 베이킹 소다 위에 주방세제를 묻힌 후 손가락으로 살살 문질러 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세탁기에 넣어주시고 백색 식초를 1/2컵 정도 함께 넣으면 세제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가성소다 이용하기

가성소다 수용액

기름이 튀면서 얼룩이 발생했을 경우 해당 옷 위에 가성소다 수용액을 뿌리고 기다리면 됩니다. 뜨거운 물을 부어놓고 스팀을 가하게 된다면 기름 황변이 좀 더 반응이 빨라 지게 될 수 있습니다. 기름 얼룩 부위가 순간적으로 진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면 기름이 산패한 얼룩으로 보시면 될 것 입니다.

사라지는 기름얼룩

과탄산소다의 경우에는 양잿물이라고 불리는 강 알칼리성 물질 입니다. 따라서 사용하실 때 피부에 닫지 않도록 고무 장갑을 끼고 사용해야 합니다. 10분 정도 경과하면서 기름이 비누로 변하여 얼룩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얼룩이 제거 되지 않았다면 한번더 반복 하시면 됩니다. 얼룩이 제거 된 옷을 헹구어 주시면 됩니다. 강 알카리성 세제를 사용 했으므로 구연산이나 식초를 넣어서 옷을 헹구시고 중화 시켜 주시면 깨끗한 옷으로 변하게 됩니다.

관련글 : 흰옷에 커피얼룩, 김치국물 묻었을 때 지우는 방법!!

과탄산소다 사용 주의점

과탄산소다 수용액은 강 알칼리성으로 폴리에스테르 혹은 면 리넨 등에 의류에 기름이 묻고 황변 현상등이 발생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모, 실크 등의 동물성 섬유에 과탄산소다 수용액 알칼리성의 세제를 사용하게 된다면 옷을 사용하지 못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의하실 부분이 기름 황변을 제거 하기 전에 섬유의 종류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과탄산소다를 구하기 힘들다면 미네랄 세탁수를 활용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름 때 제거, 옷에 묻은 오래된 기름 황변 제거 방법 마무리

옷에 묻은 오래되거나 혹은 이제 막 묻어서 신경 쓰이는 기름 때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베이킹소다를 이용하거나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기름 얼룩을 녹이면서 옷 섬유 밖으로 배출 시켜주는 방법으로 빠르게 제거 가능하며 특히 과탄산소다의 경우에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피부도 조심해야 하고 또한 양모 섬유 혹은 견직물 등에 사용하게 되면 옷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섬유의 종류를 살펴보시고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