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타모, 라마류 모, 모헤어, 토끼털 섬유 특징

다양한 천연 단백질 섬유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낙타모, 라마류 모, 모헤어, 토끼털 섬유 다양한 섬유가 있습니다. 단백질 섬유 특징을 알아보시면 주로 동물의 털에서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섬유와 혼방하여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아래 글에서 낙타모, 라마류 모, 모헤어, 토끼털 섬유 특징 알아보겠습니다.

낙타모, 라마류 모, 모헤어, 토끼털 섬유 특징

다양한 단백질 천연 섬유 특징

토끼털 섬유 특징

앙고라 토끼털은 피복 재료로 많이 사용되며 1년에 한 번 털을 깎을 경우 길이 10~15cm 굵기 10~30µm의 섬유를 얻습니다. 3개월에 한번 깎는 경우 6~8cm의 섬유를 얻게 됩니다. 권축이 없으며 스케일이 발달되지 않아서 단독으로 방적하기 어렵습니다. 양모 등과 함께 혼합하여 방적하게 됩니다. 비중이 작아서 가볍고 촉감이 부드럽습니다. 매끄러운 느낌의 직물이며 편성물 그리고 장갑등에 혼방하여 사용됩니다.

관련글 : 양모 섬유 관리와 용도 특징

낙타모 섬유

낙타모는 쌍봉 낙타에서 얻게 됩니다. 털은 늦은 봄이나 이른 여름 갱모기에 저절로 탈락되는 섬유를 수집하여 얻게 됩니다. 낙타모의 겉털은 길이 10~25cm 굵기 30~120µm로 불균일 하며 강직합니다. 솜털은 길이 5~7cm 굵기 15~30µm로 스케일과 권축이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촉감이 부드럽고 솜털은 고급 의복 재료로 사용됩니다. 밝은 황갈색에서 암갈색을 띠는데 천연의 색 그대로 사용하거나 짙은 색으로 염색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낙타모는 사막의 일교차로 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보온성과 방수성이 발달된 섬유 입니다. 솜털은 특별히 부드럽고 가볍고 보온성이 좋습니다. 추운 지방의 양복이나 코트 편성물의 좋은 재료가 됩니다. 고급품은 100% 낙타모로 제조되기도 하지만 보통은 양모나 기타의 모 섬유와 혼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모헤어 섬유 특징

모헤어는 앙고라 염소에서 얻은 헤어 섬유로 티베트 산악시대가 원산지 입니다. 일년에 한번 깎는 털은 길이가 20~30cm 정도가 됩니다. 일년에 두번 깎는 털은 10~15cm 입니다. 굵기는 30~50µm 정도로 색은 백색 은백색 담황색을 띄며 광택이 좋습니다. 한 마리 염소에서 1년에 5~8kg의 헤어 섬유를 얻게 됩니다.

섬유 단면은 둥글고 표면에 스케일이 덜 발달되어 있으며 수도 적어서 축융성이 거의 없습니다. 권축이 거의 없고 평활한 표면을 가져 양모보다 더러움을 덜 타지만 방적성이 떨어져 제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고급 여름 양복감 이나 카펫 그리고 실내장식에 이용됩니다.

라모류 모 섬유 특징

낙타과 라마속에는 라마 알파카 비큐나 구아나코 등이 있습니다. 헤어 섬유의 질은 좋지만 생산량이 적어서 의복 재료로 중요성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알파카는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의 고지대 에서 사육되는 동물로 낙타 크기의 1/3 정도 입니다. 일 년에 한번 털깎기를 하여 솜털을 옷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섬유장은 10~25cm 굵기는 11~25µm길고 부드럽습니다. 매끄러운 광택을 가지며 강도는 양모보다 큽니다. 보온성이 좋고 양복, 양복 안감 실내장식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 겨울을 따뜻하게 양모와 캐시미어 동물의 털로 만든 섬유!!

라마는 알파카와 비슷하고 대개 2년에 한번 털을 깎으며 겉털 약 20% 와 솜털 약 8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솜털의 길이는 8~25cm 굵기는 10~60µm정도 입니다. 털의 특성은 알파카와 비슷하지만 알파카나 낙타모보다 약합니다. 비큐나는 라마속 중 작은 편이며 키가 90cm 정도 입니다. 난폭하여 동물을 죽여야 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때 총 수가 6000마리까지 떨어져 멸종위기종이었으나 현재 약 350,000마리 정도로 수가 상당수로 늘어서 최소관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라마와 함께 볼리비아, 칠레, 페루에 걸쳐 안데스 산맥의 해발 3500~5500 m 지역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근연종으로 속이 같은 알파카가 있는데 비쿠냐가 가축화되어 알파카가 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낙타모, 라마류 모, 모헤어, 토끼털 섬유 특징 마무리

동물성 단백질 섬유의 경우 일반적으로 동물의 특정한 단백질로 만든 천연 섬유를 가리킵니다. 비단, 털, 깃털을 들 수 있습니다.

각 천연 단백질 섬유의 경우 독특한 특징들이 있기 때문에 용도에 맞도록 사용하고 주로 혼방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