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스 표백 방법, 세탁기에 락스 사용하는 방법

실제로 락스 표백 방법 잘만 사용하게 된다면 표백은 물론이며 악성적인 냄새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탁기에 락스 사용하는 방법 제대로 알아보신다면 훌륭하게 이용이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부분으로 용법과 용량을 제댈 알고 사용하게 된다면 의류가 탈색하거나 망가 질 수 있습니다. 세탁기에 락스를 넣게 된다면 많은 양의 수건이나 빨래등의 사용에 매우 유용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락스 표백 방법, 세탁기에 락스 사용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락스 표백 방법, 세탁기에 락스 사용하는 방법1

 

락스 표백 방법, 세탁기에 락스 사용하는 방법

헹굼시 락스 사용

세탁기에 첫 번째의 헹굼을 하시게 된다면 이때 섬유 유연제 칸에 락스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때는 꼭 찬물에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세탁이 끝나는 경우 헹굼을 2번 더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시고 싶은 경우 헹굼을 하실 때 넣어주시면 됩니다. 섬유유연제와 함께 락스를 섞어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락스의 다양한 사용방법들이 있으므로 수건 냄새 없애는 방법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락스를 이용한 수건 냄새 없애는 법

단독 사용

락스는 단독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락스가 오염물질과 먼저 반응하게 된다면 옷에 얼룩으로 남을 수 있게 됩니다. 1차 세탁을 하게 되면 세탁물을 깨끗한 상태일 때 락스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락스 사용 가능 섬유

락스를 사용해도 되는 섬유의 경우에는 면과 리넨 같은 식물성 섬유와 합성섬유 입니다. 특히 폴리에스터 같은 합성섬유의 경우 탈색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서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반면에 울이나 실크 같은 동물성 섬유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

색깔 있는 옷에도 가능

락스의 경우 농도와 시간을 제대로 조절해주시게 된다면 색깔 있는 옷에도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지간 한 경우 흰색의 수건이나 면 티셔츠 등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또한 사용하시기 전에 미리 테스트를 하시고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락스 사용량

락스의 사용량이 사실 상당히 중요한데 세탁기에 들어가는 물의 양은 제조사나 세탁물의 양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락스의 정량을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드럼세탁기가 1공정에서 20~30리터의 물을 사용한다고 하면 락스는 200배 정도 희석하시면 됩니다. 락스 세제통의 뚜껑이 10ml 정도 되므로 드럼세탁기에는 10두껑 이하로 넣어주시고 일반세탁기에는 드럼세탁기의 2배 정도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옷을 입다 보면 표백해야 하는 경우 많습니다. 아래 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옷 표백 하는 법, 표백제 종류, 사용법, 원리

최대 사용량 지킬 것

이런 용량은 최대 사용량이므로 해당 사용량 이상을 넘기면 옷이 상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나름대로 사용환경에 맞추어 사용하시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만의 사용량이 정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무조건 많이 사용하시기 보다 조금씩 양을 느리면서 맞추어 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락스 사용방법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으로 락스의 경우 반응성이 상당히 빠르고 원액이 닿게 된다면 바로 탈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 흰색도 탈색이 되며 꼭 섬유 유연제 칸에 넣어서 희석된 상태로 옷에 접촉해야 할 것 입니다. 락스를 넣을 때 세탁물이나 입고 있는 옷에 묻게 된다면 탈색이 발생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옷에 락스물 묻었을 때 난감한 경우들이 많은데 밑에 관련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 락스물 옷에 묻었을 때, 흰옷 락스 황변 복원 방법!!

금성 성분의 반응성

락스의 경우 금속성분에 대해서 반응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집에서 녹물이 많이 나오는 경우 락스가 금속 성분과 먼저 반응해서 옷이 누렇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세탁기용 녹물 필터를 장착하고 사용하거나 금속이온 봉쇄제가 들어있는 의류용 락스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로 락스 성분 없애는 방법

락스를 넣은 물에 비타민c 즉 아스코르빈산을 넣어주시면 맹물이 됩니다. 그래서 샤워기의 염소제거 필터에 비타민 필터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세탁기로 헹굼을 2번 한다면 굳이 비타민c를 넣지 않아도 락스가 사라지게 됩니다. 아직도 락스냄새가 남아 있는 경우라면 비타민c를 넣어주시고 헹굼을 해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락스 표백 방법, 세탁기에 락스 사용하는 방법 마무리

락스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락스에 포함된 살균소독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염소의 경우 내산화성이 약한 모든 물질을 산화시키게 됩니다. 바이러스 같은 감염물질의 경우에도 내산화성이 약하기 때문에 락스가 살균 소독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내산화성이 물질에는 반응이 없고 세탁기 내부와 부품은 내염소성의 기준이 높기 때문에 락스를 사용한다고 해서 쉽게 녹이 슬지 않습니다. 높은 농도로 장시간 접촉하게 된다면 당연히 부식이 되겠지만 가정에서 그런 일이 거의 없습니다. 특히 세탁기에서 락스를 사용하실 때는 10분 이상은 담가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