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의 분류, 천연섬유, 인조섬유 특징

섬유는 일상생활과 뗄 수 없는 중요한 상품이며 우리 주위에 생활과 곳곳에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는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불, 옷, 신발 이외에도 다양하게 일상생활 대부분에서 섬유는 대부분이 제품들에 관여되어 있습니다. 섬유를 제조방식과 과학적인 조성에 따라 분류 할 수 있습니다. 크게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천연 섬유와 화학 공장으로 부터 제조 되는 인조 섬유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섬유의 분류 천연섬유와 인조섬유의 특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섬유의 분류, 천연섬유, 인조섬유 특징

섬유의 분류, 천연섬유, 인조섬유 특징

천연섬유와 인조섬유

천연 섬유의 경우 동식물에서 얻어지는 섬유를 직접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중 면이나 아마 등과 같이 식물에서는 식물성 섬유의 경우 대부분 화학 성분이 셀룰로오스로 되어 있습니다. 셀룰로오스 계 섬유로 분류 하게 됩니다. 양모, 견 등 동물로부터 얻게 되는 동물성 섬유는 화학 성분이 단백질로 되어 있어 단백질 섬유로 분류 하게 됩니다.

관련글 : 면섬유 성질과 면옷의 관리 방법 알아봅시다

천연 섬유

천연 섬유 가운데 셀룰로오스 섬유에는 면과 같이 식물의 종자의 붙어 있는 종모 섬유 아마 등과 같이 식물의 피부 즉 줄기에서 분리 되는 인피 섬유 마닐라마와 같이 잎에서 분리 되는 엽맥 섬유, 야자 섬유와 같이 과실에서 분리 되는 과실 섬유 등이 있습니다.

인조 섬유

단백질 섬유는 양모 기타 동물모로 된 섬유와 견 섬유가 있습니다. 광물성 섬유는 석면과 같이 섬유상으로 산출 되는 천연 광물 섬유나 기타 암석을 액화 시켜 섬유화한 광물 섬유가 있습니다. 석면은 국제 보건 기구에서 일급 발암 물질로 분류 되어 현재는 사용 되지 않습니다. 인공적으로 제조 하는 섬유를 인조 섬유 또는 화학 섬유라고 합니다.

관련글 : 합성섬유,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차이점!!

초기의 인조 섬유

초기에 인조 섬유는 면 린터나 목재 펄프와 같이 천연 섬유 중 길이가 짧아 직접 의복 재료로 사용하기 어려운 원료를 화학적 기계적 조작을 거쳐서 의복 재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조 하면서 발전되었습니다. 이후 섬유 형태를 갖지 않은 우유 콩 옥수수 등에 함유된 성분으로도 섬유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생 섬유

이렇게 자연에서 산출 되는 고분자 원료를 이용하여 제조한 인조 섬유를 재생 섬유로 분류 하고 있습니다. 콩이나 단백질을 같은 식물성 단백질로 부터 얻는 섬유는 화학성분이 단백질로 성분으로 분류할 경우 단백질 섬유로 분류 되지만 자연 상태에서 얻는 그대로 섬유를 사용하지 못하고 단백질 성분을 화학적으로 처리 하여 섬유 형태로 제조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재생 섬유로 분류 하게 됩니다.

합성 섬유

이와 달리 석유 화학 공업이나 석탄 화학 공업에서 얻어지는 간단한 화합물 단량체를 원료로 고분자를 합성하여 섬유로 제조한 것을 합성 섬유로 분류 하게 됩니다. 고분자를 합성 하는 주요 방법에는 단계중합과 사슬중합이 있습니다. 나일론 폴리에스터 스판덱스 등은 단계중합에 의해 얻어지며 아크릴, 폴리프로필렌 등은 사슬 중합에 의해 만들어지는 합성섬유 입니다.

섬유의 분류, 천연섬유, 인조섬유 특징 마무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섬유는 크게 천연섬유와 인조섬유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천연섬유는 면섬유, 마섬유, 견섬유, 양모섬유 등이 있습니다.

인조섬유의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나일론 폴리에스터 아크릴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일상에서 우리가 옷의 소재로 사용하는 섬유 가운데 대부분이 혼방으로 천연섬유 인조섬유 재생섬유 등을 다양하게 섞어서 이용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