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에 곰팡이 얼룩 제거하는 방법!!

옷에 곰팡이 얼룩이 발생하면 상당히 기분나빠지고 빨리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는 적절한 온도, 약 70% 이상의 높은 습도, 먼지와 같은 영양분 등이 충분한 경우 어디서나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곰팡이 자체보다 곰팡이 균에서 발생하게 되는 포자가 공기 중에 떠다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곰팡이 냄새가 나고 다른 곳으로 곰팡이를 옮기게 되면서 호흡기 질환 및 피부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옷장안에 보관해둔 옷에 곰팡이 얼룩이 발생하게 되면 이를 제거해주시고 원인이 되는 옷장 안의 습기를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옷에 곰팡이 얼룩 제거하는 방법!!

옷에 발생한 곰팡이 얼룩 제거하는 방법

곰팡이 얼룩 제거 방법

문득 옷장에서 옷을 꺼냈을 때 곰팡이가 발생한 경우 있는데 옷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 그렇게 드문 경우는 아닌데 옷을 축축한 곳에 보관하거나 옷을 입기 전에 완전히 건조시키지 않은 경우 곰팡이의 발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옷에 변색된 얼룩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긴 것을 쉽게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옷에 발생한 곰팡이를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는 시판 되는 얼룩 제거제, 표백제, 붕사, 베이킹 소다, 등 세척제로 세탁을 하거나 손으로 문질러서 없애야 할 것 입니다.

칫솔로 지우는 방법

옷에 발생한 곰팡이 얼룩 발생 부위를 칫솔로 문지르는 방식으로 지우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낡은 칫솔로 옷에 생긴 곰팡이를 꼼꼼히 문지르면 곰팡이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옷에 생긴 곰팡이를 최대한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지울 때 환기가 잘 되는 곳이나 야외에서 곰팡이 제거 작업을 해야 합니다. 옷에 묻은 곰팡이 포자가 집안 공기 중에 떠다니다 다른 옷에 붙을 수 있으며 폐에 들어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얼룩 제거제를 곰팡이 발생 부위에 발라주시고 곰팡이를 문질러 최대한 제거한 후 얼룩 제거제를 뿌려주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얼룩 제거제가 천에 스며들 시간이 필요하므로 30분 정도를 기다렸다가 옷을 깨끗이 세탁하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과 식초 세탁

이후에 뜨거운 물로 곰팡이에 오염된 옷을 따로 세탁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 세탁기 물의 양을 최고로 설정하시고 온도는 뜨거운 물로 설정하시고 세탁기에 단독으로 곰팡이 오염된 옷을 넣어주시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곰팡이 포자가 곰팡이가 없는 옷으로 옮겨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탁기가 안에 들어있는 세탁물의 양에 따라 자동으로 세탁할 양을 산정하는 경우에는 낡은 천이나 수건을 넣어 주셔서 세탁기가 가동 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탁기에 물을 채우시고 식초를 넣어주시는데 백식초 3/4컵을 세탁물에 넣어주시는데 식초는 곰팡이가 발생한 옷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탁 코스 방법

곰팡이에 오염된 옷을 뜨거운 물과 식초를 이용하여 옷을 세탁하게 된다면 곰팡이 포자 중 약 80%가 죽게 되며 기분나쁜 곰팡이 냄새를 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탁하실때 식초를 직접 세탁물에 넣어주시고 다른 세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를 뜨거운 물로 채운 후 코스를 중지 시키시고 세탁물을 1시간 가량 물에 담가두시는 방법입니다. 코스가 끝나게 된다면 일반 세제와 비염소계 표백제로 옷을 세탁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옷의 완전 건조 확인

이후에 옷을 자연 건조 시켜 주시는데 옷이 완전히 건조되고 원래의 제 색깔을 되찾을 때까지 곰팡이가 완전히 없어졌는지는 알 수 없으므로 옷을 완전히 펼쳐 주시고 빨래 걸이나 빨랫줄에 널어서 자연 건조 시키는 방법도 좋습니다. 날이 좋은 경우에는 옷을 야외로 가지고 나가서 햇볕에 말려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자외선은 옷에 남아있는 곰팡이를 없애주는 방법으로도 좋습니다. 완전히 건조되면 곰팡이와 악취 변색등이 확인 가능하게 됩니다. 이때 건조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곰팡이가 발생한 옷의 포자가 건조기를 오염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옷장 옷 보관 방법

이미 곰팡이가 발생하게 된 옷은 사실 완벽히 원래의 상태로 복구하기는 쉽지 않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옷과 이불 같이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는 원단들의 경우에는 미리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미 곰팡이가 발생했다면 위의 방법으로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옷장 속의 옷들이 곰팡이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옷장 속에 옷과 옷 사이 간격을 벌려둔 후 옷 사이에 신문지를 옷걸이에 끼워두는 방법도 좋습니다. 만약 신문지 잉크가 옷에 묻을까 걱정된다면 낡은 스타킹으로 한번 감싸 주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옷장 문을 자주 열어주시고 선풍기 바람을 이용해서 습기를 제거해주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한 숯을 종이에 싸서 옷 사이사이에 넣어주시는 방법도 습도를 낮추고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옷장에 통풍이 잘되도록 하시고 환풍을 수시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 세척방법

세탁기도 곰팡이의 침투 없이 청결히 사용하시는 방법이 좋은데 1년에 3~4회 정도 세탁기를 세척해주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통돌이 세탁기의 경우에는 뜨거운 물을 받아 평소에 사용했던 세제 혹은 빙초산 300ml를 넣어서 반나절 그대로 두시고 일반 코스로 세탁기를 가동하시게 된다면 세탁기 내부에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드럼 세탁기의 곰팡이 등의 세척방법으로는 드럼 전용 세정제를 넣으시고 삶기 코스를 이용하신다면 곰팡이를 제거하는데 유용합니다.

옷에 곰팡이 얼룩 제거하는 방법 마무리

실내 공기를 순환 시켜서 습도를 낮출 수 있으며 장마철 환기의 경우에는 오히려 집안의 습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환기 대신 제습기를 켜거나 에어컨을 이용해서 습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제습 효과가 매우 좋은 신문지 특히 옷장과 신발장에 신문지를 두시면 습기의 제거뿐 아니라 냄새 제거 효과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숯은 전통적으로 습기를 제거하는데 좋은 재료인데 숯에 미세한 구멍이 있어서 수분을 잘 빨아들여 주위의 습도를 낮춰주는 역할이 있으며 탈취 효과도 있으며 숯을 사용하시면 주기적으로 먼지를 털어주시고 잘 닦아주시고 햇빛이나 전자레인지에 바싹 말려주시면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한 점도 좋습니다.

곰팡이의 발생은 주로 따뜻한 온도와 70% 이상의 습도와 먼지 등의 영양분이 있는 경우 잘 발생하게 되며 제습제를 활용해 습도를 낮춰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을 줄여주시고 만약 곰팡이를 발견했다면 다른 곳으로 퍼지기 전에 곰팡이를 꼭 제거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