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보풀 일어났을 때 원인과 보풀 제거 방법!!

옷을 입었을 때 보풀이 많이 발생한 경우 상당히 낡아 보이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옷에 발생한 보풀은 원단의 겉면에 발생하는 잔털 이며 마찰에 의해서 원단의 표면에 모우가 생기게 되며 이런 모우가 얽혀서 작은 공처럼 보풀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옷에 먼지가 많이 묻게 되어도 섬유가 서로 엉키게 되면서 보풀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세탁을 할 때도 서로 마찰에 의해서 보풀의 발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겨울옷에서 쉽게 발생하는 보풀의 원인과 함께 보풀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옷 보풀 일어났을 때 원인과 보풀 제거 방법!!

옷 보풀 일어났을 때 원인

옷의 마찰

보풀의 발생 원인은 마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옷에서 보풀이 잘 생기는 부위 역시 신체 혹은 사물에 자주 맞닿는 부분입니다. 보풀의 발생이 많은 곳이 아무래도 상의는 팔꿈치 부분이나 소매 하의는 허리나 허벅지 밑단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친 옷과 부드러운 옷을 함께 세탁해도 옷끼리 마찰하며 한 쪽 옷에 보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절단 강도

옷에 발생하는 보풀은 실의 끊어지는 힘인 절단 강도가 강할 수록 더 잘 생기게 되는 원인이 있습니다. 실의 절단강도가 약하게 되면 보풀이 발생하게 되어도 탈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절단 강도가 강한 경우 탈락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보풀의 형태로 쌓이게 되는 것 입니다. 절단 강도는 천연섬유에 비해서 인조 화학섬유가 월등히 강합니다. 따라서 인조섬유 화학섬유에서 보풀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섬유의 장,실의 꼬임수

섬유실의 길이인 섬유의 장이 짧을 수록 보풀의 발생이 더 많아지게 되며 옷은 일반적으로 여러 섬유실을 꼬아서 제조하게 되며 섬유장이 짧은 경우 여러 섬유를 꼬아야 실의 굵기가 굵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더 많은 보풀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비싼 원단일수록 일반적으로 섬유장이 길어지며 섬유의 표면이 부드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보풀이 적게 일어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섬유실을 제조할 때 꼬임을 주는 양이 있는데 꼬임을 많이 줄 수록 마찰에 강한 성질이 있는데 보풀이 적게 생기게 됩니다. 니트 종류의 옷은 보풀이 많은 이유가 실의 꼬임이 적기 때문입니다.

보풀 제거 방법

투명테이프, 스팀 다리미

겨울 옷은 세탁과 보관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도 보풀이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자주 입게 되는 니트나 스웨트 가디건 종류에도 보풀이 쉽게 발생 해서 겉으로 보기에 상당히 낡아 보이기 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보풀이 발생한 니트는 투명 테이프를 부쳐 들어 올리고 가위로 잘라 내거나 스팀 다리미로 스팀을 충분히 분사 온 후 보풀 제거기로 보풀을 제거 하시면 쉽습니다. 보풀 제거기를 이용하시면 편리 하지만 그냥 마구 보풀을 제거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옷감이 상하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니트 종류

겨울 옷 가운데 천연 섬유인 캐시미어 함량이 높을 수록 보풀이 발생이 많습니다. 니트나 모직 맨투맨 의류 동의 의 경우 빨래를 아무리 깨끗이 잘 한다 해도 앞 뒷면 마찰에 의한 보풀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중 겨울에 가장 즐겨 입는 옷 중 니트는 보풀이 없이는 입지 못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니트는 가볍고 따뜻하고 모양도 예뻐서 자주 있게 되지만 보풀 제거의 경우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뿐만 아니라 마찰이 적은 부위에도 보풀이 쉽게 발생 합니다. 관리를 안할수록 보풀이 많이 생기며 헌 옷 처럼 되어버립니다. 보풀 제거기를 사용하시면 되지만 아쉬운 대로 투명 테이프를 이용해 보풀을 들어 올리고 가위로 보풀을 잘라 내시면 됩니다. 일회용 면도기로 보풀를 제거 해도 됩니다. 다만 옷감에 구멍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참 빛이나 브러시 솔 낡은 칫솔 각질 제거 형 돌 등을 이용해서 안전하게 보풀을 제거 할 수도 있습니다. 스팀 다리미로 충분히 스팀을 분사한 후에 보풀 제거기로 보풀을 없애면 정전기를 예방 할 수도 있습니다.

보풀 제거기 없을 때

보풀 제거를 안전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섬유유연제를 물을 섞어서 분무기에 담아서 뿌려 주시면 옷에 손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바닥에 옷을 반듯히 펼쳐두시고 버퍼를 살살 긁어주시면 됩니다. 보풀 제거가 끝난 후 마무리 방법으로 테이프로 떼어 내는 방식으로 정리 하면 됩니다. 겨울옷을 보풀 제거에 유용한 칫솔도 좋습니다. 칫솔의 맨 윗 부분 까칠까칠 한 것을 균일하게 잘라내고 보풀을 긁어서 제거 하시면 됩니다.

보풀 일어나는 부위

보풀이 잘 일어나는 옷은 별도로 있습니다. 유독 보풀이 잘 발생하는 부위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마찰이 많은 팔꿈치 부분과 주머니 주변에 보풀이 많이 발생 합니다. 일회용 면도기를 이용해서 표면을 긁어내고 적당한 각도로 높여서 힘을 조절해서 긁어 주셔야 옷감이 상하는 걸 예방 합니다. 눈썹칼을 이용해서 보풀을 정교하게 제거 해 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칫솔을 이용해서 보풀을 제거 할 때는 낡은 칫솔의 윗부분을 가위로 반 정도 잘라 주시면 새 칫솔 처럼 윗부분이 빳빳해지고 해당 부분으로 보풀을 긁어 주시면 엉켜붙으면서 보풀이 제거 됩니다. 비싼 옷의 보풀을 제거 할 때 옷 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옷 보풀 일어났을 때 원인과 보풀 제거 방법 마무리

보풀의 발생이 쉬운 옷을 세탁할 때는 마찰의 발생을 최소화 하도록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하거나 손세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외출 후 옷에 먼지가 많이 묻어 있으면 잘 털어주고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 또한 보풀이 잘 발생하지 않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니트나 스웨트 등의 경우 먼지가 많이 묻게 되는 경우에는 섬유가 엉키기 쉬워지고 보풀이 발생이 쉬워지는데 먼지털이를 이용하거나 가볍게 손질하게 되는 경우 탈락한 섬유를 미리 제거해서 서로 뭉쳐서 보풀로 변하게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보풀이 발생하면 옷이 낡아 보이기 때문에 수시로 제거해주시고 깨끗하게 관리하시면서 입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