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단백질 섬유, 카제인 섬유, 글리시닌 섬유

섬유의 종류 가운데에도 상당히 많은데 특히 재생 단백질 섬유 우유의 카세인이나 콩의 단백질및 옥수수나 땅콩의 단백질 등 여러 가지 단백질을 가성소다나 암모니아 수용액에 녹이고 황산성의 액 속에 압출하여 섬유상으로 만든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견 부스러기나 누에고치 찌꺼기 등을 원료로 한 재생 견사 등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재생 단백질 섬유, 카제인 섬유, 글리시닌 섬유 알아보겠습니다.

재생 단백질 섬유, 카제인 섬유, 글리시닌 섬유

재생 단백질 섬유, 카제인 섬유, 글리시닌 섬유

카제인 섬유

카제인 섬유의 경우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을 이용한 것으로 우유로 부터 버터를 분리한 탈지유에 산을 가함으로써 응고 분리되는 단백질을 사용하게 됩니다. 순수한 카제인 섬유의 경우에는 강도가 너무 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의복재료로 부적당하기 때문에 카제인에 아크릴로니트릴을 공중합함으로써 강도와 습윤강도를 향상시켜 사용하게 됩니다.

관련글 : 재생섬유 강력 비스코스 레이온 섬유 특징 장점 단점

비중이 1.3이며 수분율이 14% 정도로 양모와 비슷하며 촉감과 광택 강신도가 견 섬유와 비슷합니다. 특히 수분을 흡수 했을 경우 강신도의 변화가 견 섬유보다 작아서 구김의 회복성이 양호한 부분이 있습니다. 우유단백질의 천연 향균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체친화적이며 생분해성을 자랑하며 친환경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글리시닌 섬유

대두콩을 주원료로 하는 천연의 식물 단백질 섬유로 기름을 제거한 대두 잔여물로 부터 구형의 단백질인 글리시닌을 추출하고 공간구조를 변화시켜 습식방사를 통해서 제조합니다. 글리시닌 섬유는 대두유 생산시 남은 대두박을 활용하여 저렴하고 생산 과정에서 환경 대기 물 인체에 해를 주지 않아서 친환경 섬유로도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글 : 인조 섬유 방사, 용융방사, 건식방사, 습식방사

글리시닌 섬유의 경우 천연견의 부드러운 광택과 면 섬유의 수분전달성 및 보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섬유와 혼방하거나 합사함으로써 사용하게 됩니다.

재생 단백질 섬유, 카제인 섬유, 글리시닌 섬유 마무리

재생 단백질 섬유의 경우 우유, 콩, 옥수수, 땅콩 등 여러 가지 단백질을 알칼리성 또는 암모니아 수용액에 녹여 압출을 통해서 섬유상으로 만든 섬유 입니다. 이런 재생 단백질 섬유의 경우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강도가 약하고 부드러워서 다른 섬유들과 혼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카제인 섬유는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을 이용한 것이며 우유로 부터 버터를 분리한 탈지유에 산을 가하고 응고 분리되는 단백질을 사용하여 섬유로 만들게 됩니다. 글리시닌 섬유의 경우 대두콩을 주원료로 하는 천연의 식물 단백질 섬유로 기름을 제거한 대두 잔여물로 부터 구형의 단백질인 글리시닌을 추출하고 공간구조를 변화시켜 습식방사를 통해서 제조하는 방법 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