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홈 드라이클리닝, 세제 사용 방법

집에서 홈 드라이클리닝 하는 방법 알아두시고 드라이클리닝 세제 사용 방법 알아 두시면 매우 유용한 부분이 있습니다. 물을 이용해서 빨래하기 어려운 드라이클리닝 해야 하는 옷의 경우에는 마트에서 판매하는 가정용 드라이클리닝 세제를 이용해서 집에서 손세탁을 하시게 된다면 아무래도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세탁소 맡기면 비용과 시간에 대한 부담이 되며 천연성분 세제로 환경과 피부도 보호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집에서 홈 드라이클리닝, 세제 사용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홈 드라이클리닝, 세제 사용 방법

집에서 홈 드라이클리닝, 세제 사용 방법

홍 드라이클리닝 세제

마트에서 판매하는 홈 드라이클리닝 세제를 일반 의류 세탁에도 사용하면 보풀방지도 되고 때도 잘 빠져 세탁효과가 좋아지게 됩니다. 꾹꾹 눌러서 물기를 제거하시고 바닥에 펼쳐 놓고 마르면 스팀 다리미로 다려야 할 것 입니다. 겨울옷은 대부분 두껍고 모직, 실크 등의 소재로 된 것이 많아 세탁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코트나 재킷류의 경우에는 자주 입으면서도 입을 때마다 세탁할 수 있는 옷이 아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관련글 : 세탁 후 잔류 세제 없애는 방법

집에서 드라이클리닝 손세탁

옷의 세탁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며 특히 옷에 땀이 밴 채로 그냥 보관하고 옷장에 걸어두면 불쾌한 냄새가 발생하게 되며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최적의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그냥 입고 나갔다가 냄새의 발생으로 주변 사람에게 좋지 않은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문 세탁소에 드라이클리닝을 매번 맡기는 것은 경제적 부담이 상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가정용 드라이클리닝 전용세제로 손세탁을 하게 된다면 비용이나 시간 절약은 물론이며 물에 생분해 되는 천연성분 세제 사용으로 환경까지 지키는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 세탁방법

가정용 드라이클리닝 세제의 경우에는 중성세제이며 천연성분을 사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게 되고 특히 피부에도 나쁜 영향이 많이 없습니다. 세탁소에 맡기게 된다면 아무래도 기간이 3일 정도는 기다려야 하고 가정용 세제로 세탁을 집에서 하게 된다면 세탁에서 건조까지 하루 정도면 좋습니다. 세탁하실 때 필요한 홈 드라이클리닝 세제와 고무장갑이 필요하고 여러번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제의 안전성

성분이 안전하고 자극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홈 드라이클리닝 세제로 코트와 재킷뿐 아니라 캐시미어 울 실크 나일론 아세테이트 면 마 앙고라와 오리털, 양털 소재도 세탁할 수 있습니다. 일반세제를 사용하는 원피스, 목도리, 셔츠나 속옷 등도 드라이클리닝 세제를 사용해서 세탁하게 된다면 보풀이 덜 일어나게 되며 세탁 효과도 좋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분이 가죽이나 모피, 레이온 혼방, 나염제품과 색상이 빠지는 의류 및 침구류에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세탁 하시기 전에 원액을 의류 안쪽에 살짝 묻혀 흰 수건이나 티슈로 물빠짐 테스트를 하고 세탁을 하시면 안전합니다.

관련글 : 세제 많이 넣으면? 더 깨끗한 세탁 방법

원액을 묻혀서 의류의 탈색 확인

가정에서 드라이클리닝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세탁할 의류가 잠길만한 크기의 대야를 준비하시고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받아주시고 물의 양에 맞춰 세제를 풀어 희석 시키고 다양한 세제마다 사용량이 다르므로 제품 용기에 적혀 있는 사용법을 참고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얼룩이나 찌든때가 진 부분에 원액을 소량 묻힌 후 가볍게 문지르듯 발라주면 때가 쉽게 빠지게 됩니다.

세탁 방법

옷을 단정하게 접어서 세제를 희석한 물에 담구어 주시고 비비거나 두드리지 마시고 그냥 담가두시면 되는데 보통 실크 같은 얇은 옷감은 5분, 모직 등은 5~15분이 적당합니다. 이후에 깨끗한 물로 두세 번 살살 헹궈주면 됩니다. 옷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깨끗한 물에 담갔다가 꺼내기를 반복하며 헹궈주시면 됩니다. 거품이 남았더라도 마르면서 날아가고 의류에 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향이 진한 세제와 거품이 많을 때는 여러 번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 방법

옷의 물기를 제거 하는 방법으로 먼저 옷을 충분히 헹군 후에는 옷이 접힌 상태에서 손으로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건으로 감싸고 손으로 눌러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옷을 비틀어 짜거나 세탁기 탈수 기능을 이용하시면 안되고 옷걸이에 걸어서 말리게 된다면 물기가 아래로 떨어지면서 옷 모양이 늘어지게 되므로 물이 빠질 수 있는 바구니 등에 펼쳐 놓고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다림질인데 세탁소에 맡기게 된다면 새 옷 같아지는 비결도 완벽한 다림질 덕분입니다. 일반 다리미보다 스팀 다리미를 이용하시게 된다면 옷의 형태도 변하지 않으면서 구김도 잘 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관련글 : 새 옷 첫 세탁, 드라이클리닝 해야 할까??

건조 방법

건조를 하실 때에는 주로 옷이 늘어지지 않도록 옷걸이를 사용하지 마시고 빨래 건조대에 모양을 잡아서 뉘어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가 다 된다면 둥글고 느슨하게 말거나 옷이 겹쳐지는 부위에 습자지나 신문지를 끼워 접어서 보관하시면 습기를 흡수 시키도록 하시면 됩니다.

집에서 홈 드라이클리닝, 세제 사용 방법 마무리

자주 입고 다니는 옷을 매번 세탁소에 드라이클리닝 맡기는 것은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에서 홈 드라이클리닝 하시는 것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트에서 홈 드라이클리닝 세제를 구매하시고 세탁이 필요한 옷을 손세탁 하시게 된다면 집에서 간단히 세탁이 가능한 옷들이 많고 특히 이제 여름이 되면서 세탁을 자주 해야 하는 옷들의 경우에도 홈 드라이클리닝을 실시해주신다면 상당히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Leave a Comment